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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색채학 색차와 색 차식

by s.연우 2023. 2. 5.

3. 조색과 색료

1) 조색

⦁조색이란 2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하여 다른 색을 얻는 것을 말함

-예를 들어 색료의 3원색을 혼합하면 광원의 흡수율이 제거되거나, 커져서 결과적으로 명도가 감소됨

⦁조색은 이러한 감법혼합의 원리로 출발됨

⦁일반적으로 조색의 방법으로 CCM을 활용한 조색과 육안조색이 있음

(1) CCM(Computer Color Matching System) 활용조색

⦁색상조색을 위한 처방을 구함에 있어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색을 측정함

⦁측정된 데이터는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과학적으로 관리함

⦁이를 이용하여 조색하는 방법을 말함

① CCM 조색과정

- 원색의 선정 및 기초원색 데이터 입력 - 표준 색상의 입력(저장) - Formulation 포뮬레이션

- 기준색상과 시료색상의 수정

- 기준색상과 시료색상의 Q/C ② CCM 활용의 효과 - 색상의 균일성 및 과학적 관리기능

- 비용절감 및 고효율화 - 제품생산의 신속성, 정확성, 제고로 인한 경쟁력 향상 - 바이어의 다품종, 소량생산 요구에 부응

- 조색자의 능력향상

2) 육안 조색

⦁조색하고자하는 목적색상의 주조색감이 어떤지 파악조차 힘든 경우도 많음

⦁육안조색방법

- 조색자의 경험으로 원색에 색감을 활용하여 시료색상을 근접시켜나가는 방법

- 조색자의 숙련된 경험을 토대로 노력, 시간이 필요함

⦁측색기를 병행할 경우는 조색자의 경험과 CCM을 활용하여 조색함 (1) 육안조색방법

⦁측색기를 통해 L*a*b*값을 측정함

⦁표준광원 하에서 측정하고 조색하는데, 이는 메타메리즘을 방지하기 위함

⦁표본색을 일정한 두께로 잘라 어플리케이터를 만듦

⦁믹서기에 조색된 색을 섞음

⦁정일한 단위의 도료나 안료를 스포이트로 정확하게 공급해줌

⦁측정지에 도포한 후 L*a*b* 값을 기록함

⦁도포된 은폐율지에 도막상태를 검사함

(2) 색채재현의 범위

⦁육안이 아닌 측색기를 사용한 3회 이상의 측색으로, 정확한 색채재현정량

(3) 육안조색 오차 판정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본의 합격은 개략적일 경우 색차는 1이하여야 함

⦁정밀한 표본의 경우, E*ab≤0.5

⦁기준광은 D65 3) 조색 방법

⦁일반색상일 경우 원색 팔레트를 비교하여 색상의 방향이 달라지지 않도록 소량씩 첨가하여 조색하게 됨

⦁메탈릭이나 펄색상의 경우, 난반사나 관측위치 혹은 입자의 크기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달라질 수 있음

⦁이럴 경우 메타메리즘이 발생하게 되는데, 조색하는 기준색의 펄 입자 크기 및 관측자위치에 따른 안료의 특성을 감안하여 조색하도록 함

⦁형광성 색상의 경우 크세논 램프에서 측정하여 조색하도록 해야 함

⦁조색 시, 형광물질이 포함된 안료는 피해서 조색하도록 함

⦁조색후의 색상비료는 Light box를 이용하여 CIE에서 정한 표준광원아래에서 비교하는 것이 좋음

⦁일반 자연광에서는 기준 색과 시료색상은 동일한 위치에 놓고, 앞의 육안검색 기준에서 언급한 관측자의 각도와 빛의 각도를 고려하여 검색하도록 함

⦁일반적으로 45도 또는 90도 각도로 약50㎝ 떨어뜨려 자연스럽게 비교색상에 면적대비를 고려하여 비교함

4) 조색 시 주의사항

⦁조색제는 4~5가지 이내의 색을 사용하여 채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함

⦁고채도를 얻기 위해 대비 색을 사용하지 않음

⦁조색 시, 착색 후 색상의 변화를 감안하여 혼합함

5) 색료

⦁색료는 물에 의한 염착성에 따라 안료와 염료로 구분됨

(1) 안료(pigment)

⦁오일, 니스 또는 다른 전색제와 혼합될 때 이 전색제를 착색하는 것

⦁물, 알코올, 벤졸 등의 용제에는 녹지 않는 분말형의 착색제

⦁원래는 백색 또는 무기·유기 화합물로서 자체적으로 물체에 염착되지 않음

⦁전색제의 도움으로 물체에 고착되거나 미세하게 분산되어 색을 띄게 됨 ① 무기안료 - 인류가 가장 오래 사용한 색재(색료)

- 고유색을 가진 암석이나 흙을 곱게 빻아 그린 구석기시대의 동굴벽화 또는 고대 도자기의 유약 등에서 발견되어 왔음

- 무기안료는 크고 햇볕에 잘 견뎌 변색되지 않음

- 백색안료가 가장 많이 쓰임

- 내광성, 내열성이 양호하고 가격이 저렴함

- 도료, 인쇄잉크, 회화용 크레용, 고무, 건축재료, 요업제품 등에 이용함

- 종류 ‣ 광물성 안료로 불리며 천연광물 그대로 또는 가공, 분쇄하여 만드는 것 ‣ 아연, 티탄, 납, 철, 구리, 크롬 등의 금속화합물을 원료로 만드는 것

② 유기안료

- 물에 녹지 않는 금속화합물 형태의 레이크 안료

- 물에 녹지 않는 염료를 그대로 사용한 색소안료

- 유기합성 화학의 발달과 함께 2차 세계대전 후에 출현하였음

- 선명한 색조, 높은 착색력과 투명성

- 인쇄잉크, 도료, 고무 및 플라스틱의 착색, 안료의 날염, 합성섬유의 원액착색, 잡화류의 착색 등 넓은 범위에 걸쳐 널리 사용함

- 금속을 주성분으로 하는 무기안료에 비해 유기안료는 내광성, 내열성, 은폐력이 떨어짐

- 유기용제에 녹아 색이 번지는 것이 많으며, 투명성이 우수함

(2) 염료

⦁물, 기름에 녹아 천이나 실 등에 침투하여 염착하는 유색물질

⦁실용적인 면을 생각할 때, 염색법이 용이해야 하고 염착성이 좋아야 하며 견뢰성이 있어야 함

① 천연염료

- 식물, 동물, 광물의 영역에 천연으로 존재하는 것으로서 그대로 또는 약간의 가공에 의해서 염료로 사용할 수 있음

- 견뢰도가 낮고, 색조가 선명하지 않음

- 복잡한 염색법 때문에 점차 합성염료로 대체되면서 주로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음

② 인조염료

- 합성염료 혹은 타르염료라고도 함

- 유기화학의 발전에 의해 석탄을 견류시킬 때 유출되는 콜타르를 분류하여 얻어지는 벤젠, 톨루엔, 크실렌, 나프톨, 안트라센 등을 원료로 함

- 여러 가지 합성법이 개발됨에 따라 그 종류와 수가 많음

- 최근 합성섬유용 염료나 형광염료 등 천연염료에서 얻지 못하는 특수염료도 개발되었음

- 염료의 성질에 따라 직접, 산성, 반응성, 염기성염료 등으로 구분됨

⦁페인트·에나멜과 같은 화학제품으로 고체 물질의 표면에 고체막을 형성하여 표면보호 및 미적 연출을 함

⦁기본적 보호기능인 내수성, 내온성, 방식성, 내마모성, 방화성, 전기절연 효과 등이 있음

⦁구성

- 전색제: 안료 균일하게 분산시켜 물체 표면에 고착시키는 매체 역할을 함

- 안료

- 용제: 도료의 점도를 조절하여 유동성을 주는 것

- 건조제

- 첨가제: 도료의 성질을 사용목적에 맞도록 조정함

⦁특수기능

- 야간도로의 교통안전을 위한 특수야광기능, 도로표지선, 안전표시

- 단열, 열 차단

- 곰팡이 이끼를 생기지 않게 함

- 매연과 낙서 장치로 터널과 지하도에 사용하는 기능이 있음

(4) 색료의 성질

⦁색료는 색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색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성질을 말함

4) 색료의 성질

⦁색료는 색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색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성질을 말함

① 착색력

- 안정되게 오래 붙어 있는 성질(바닥재에서 떨어지지 않고 안정되게 오래 잘 붙어있는 성질)

- 고착력, 접착력, 부착력의 성질

- 안료에 따라 전색제를 썼다 하더라도 그 색마다 성질은 다름

② 은폐력(피복력)

- 밑의 색을 가리는 효과가 있음

- 어떤 색 위에 덮어 칠하는 색이 밑의 색을 완전히 가리는 효과가 있고, 불투명하게 사용하는 포스터컬러에 특히 중요함

③ 내구성

- 오랫동안 색상·색력을 유지하는 정도를 말함

- 내광성: 빛에 의하여 생기는 편차를 견디는 정도

- 내열성: 열에 의한 변화에 유지하는 정도

- 내후성: 공기 등 기후조건에 대한 견디는 정도

④ 견뢰도

- 외적 조건에 대한 저항력 및 내구성의 정도(염색견뢰도)를 말함

- 견뢰도가 강할수록 색채변화가 적고 수명이 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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