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환과 표색계
1) 변환
⦁색을 측색하여 관리하는 방법
- 측정값을 구체적으로 데이터화하여 각 표색방법으로 변환해 활용하는 것
⦁측색의 결과
- CIE계 색좌표로 표시하지만, 측색기에 따라서는 먼셀표색계 또는 RGB, CMYK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표색계의 값으로 환산하여 나타내는 것도 있음
2) 표색계
(1) L*a*b* 표색계 ⦁CIE기준 표색계로 L*는 밝기, a*은 Red ~ Green의 색 영역, b*는 Yellow ~ Blue의 색 영역을 나타냄
⦁현재(A)지점에 위치한 것이 사과의 색 값이 됨
⦁a* 값이 +이면 빨강 쪽으로 기울어 있고,
-이면 초록 쪽으로 기운 색이 됨
⦁b*값이 +이면 노랑 쪽 으로 기울고,
-이면 파랑 쪽으로 기운 색이 됨
⦁만약 주황 쪽의 색이 나오려면 a*값과 b* 값이 모두 +로 가면 됨
(2) L*C*h* 표색계
⦁L*C*h*표색계를 기본으로 고안한 표색계
⦁L*은 명도, C*는 채도, h* 색상을 나타냄
⦁C*의 값이 클수록 원의 바깥쪽으로 이동하여 선명한 색이 됨
⦁h는 색상의 각도로 a* 축을 0으로 해서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한 각도를 계산하여 색의 위치를 짐작할 수 있음
⦁a* 값이 90이면 a*축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90도에 위치한 b*에 위치하므로 노랑(Yellow)을 나타냄
(3) Hunter-Lab 표색계
⦁미국인 Hunter가 제창한 것으로 도장업체에서 많이 사용됨
⦁HL은 밝기, a*는 Red-green, b*는 Yellow-Blue를 나타냄
(4) Munsell 표색계
⦁한국표준산업표준에서 채택하고 있는 국제 표준 색체계로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
- 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에 의한 색채를 분류, 표시하는데 인간의 시감에 가까운 색체계
⦁색의 표시는 HV/C로 H는 색상(Hue), V는 명도(Value), C는 채도(Chroma)를 나타냄
(5) XYZ(Yxy) 표색계
⦁빛의 3원색(R=빨강, G=초록, B=파랑)의 가법혼색 원리에 기초를 두고 발전한 것
⦁색도도를 사용하여 색을 나타냄
⦁현재 CIE색 공간의 기반을 형성함
2. 색채오차와 광원
1)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
(1) 광원에 따른 오차
⦁자연광인지 인공광인지에 따라 인공 광에 있어서는 형광등, 백열등, 텅스텐 등 광원의 종류에 따라 각각 색이 다르게 보임
(2) 관찰자에 따른 차이
⦁색을 직접 관찰하는 대상의 연령, 성별에 따른 특성과 개개인의 감수성에 따라서도 색은 다르게 지각됨
⦁색을 판단할 때 인간의 시감은 어느 개인의 차가 존재함
(3) 배경에 따른 차이
⦁색이 놓여진 장소의 배경의 색이나 질감에 따라서도 색이 다르게 보임
⦁특히 배경색과의 대비효과를 고려하여야함
(4) 방향과 크기에 따른 차이
⦁배경에 채색된 방향이나 면적이 차이에 따라 색은 다르게 보일 수 있음
2)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같은 색이라도 물체의 재질이나 조명, 주변 환경의 조건, 인간의 시지각의 차이 등에 따라 다르게 지각됨
⦁이와 같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는 주관적인색의 현상을 ‘컬러 어피어런스’라고 함
(1)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Color appearance Model)
⦁다양한 주위 환경에 따라 다르게 변하는 시각적인 반응의 변화를 예측하는 분야
⦁색의 명도·채도·색상이나 광택감·재질감 등의 물리적 요인을 조절함으로써 대상물의 심리적 효과를 상승시키는 기술
3) 광원의 이해
⦁9색의 관찰, 비교 및 판별 등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명이 필요함
⦁형광등에서의 색은 푸른 기미가 있고, 백열등에서는 노란 기미가 있음
⦁광원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누구나 경험한 바가 있을 것임
⦁정확한 색을 판별하기 위해서는 일정하고 객관적인 조명을 필요로 함
⦁CIE(국제조명위원회)는 1931년 총회에서 측광·측색에 필요한 표준광원을 결정하였음
4) 색온도
⦁이론적인 물체로 입사하는 모든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 에너지에 의해 내부에너지 상태가 변화하여 가시광선을 포함한 전자기파를 방출함
⦁열을 가하면 온도에 따라 분광분포가 결정되므로 광원 색을 온도로 수치화 할 수 있음
⦁흑체의 온도를 ‘색온도’라 하고, 절대온도 K(캘빈)으로 나타냄
⦁색온도가 낮을수록 붉음
⦁물체의 색온도는 같은 색광의 흑체의 캘빈온도(절대온도K)로 낮을수록 붉고, 높을수록 푸르게 나타남
5) 연색성
⦁광원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연색지수
- 인공광원이 얼마나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주는가를 의미함
- 연색지수는 100에 가까울수록 물체색이 고루 자연스럽게 보이게 됨
- 연색지수가 높다는 것은 자연광에서 보는 것처럼 물체색을 보이게 한다는 것
⦁연색 평가지수
- 시료 광원에서 물체의 색 지각이 규정된 기준 광 아래 동일한 물체의 색 지각에 합치되는 정도를 수치화한 것
⦁백열전구의 빛은 주황색기미
- 난색계의 물체가 더욱 선명함
- 식료품 매장 등에 사용함
⦁형광등의 빛은 청색기미
- 흰색이나 한색계의 물체를 선명하게 함
- 실제 색을 그대로 보여주는 상점에 사용함
⦁온백색형광등 -따뜻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요구하는 곳에 사용함
- 전시장, 학교강당, 세미나실 등에 사용함
6) 일상생활에 필요한 조도
⦁일반적으로 조도의 단위는 lux(룩스)이며 정밀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1,000lx이상이 되어야 함
7) 조명 방식
(1) 간접조명
⦁천정 전면을 유리·플라스틱 등의 반투명 확산 판 등으로 마감하여 그 속에 광원을 배치하여 조명하는 방식
⦁그림자 없이 일정한 조도를 유지할 수 있음
(2) 반간접조명
⦁상부로 60~70%정도를 조사하고, 하향으로 10~40%를 조명하는 방식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사용됨
(3) 직접조명
⦁반사각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하향으로 직접 빛을 조명하는 방식
⦁다운라이트 조명이나 천장 면에 여러 형태의 구멍을 내어 직접조명 하는 방식
⦁시공이 용이한 장점이 있음
⦁그러나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기 힘들어 그림자가 생기기 쉬움
(4) 반직접조명
⦁반투명한 유리 혹은 플라스틱을 사용
⦁하향으로 60~70%정도를 조명하고, 상향으로 20~30%조명하는 방식
⦁그림자가 많이 생김
(5) 전반확산조명
⦁확산성 덮개를 사용하여 모든 방법으로 똑같이 빛이 확산되고 눈부심이 거의 없음
8) 광측정
⦁광측정이란 광원에 대해 인간의 눈이 느끼는 빛의 양을 측정하는 것 (1) 전광선속(Luminous flux: F)
⦁광원이 사방으로 내는 빛의 총 에너지 량
⦁인간의 눈으로 단위시간(1초) 동안 측정된 에너지를 1루멘(lm) 이라고 함
(2) 광도(Luminous intensity: I)
⦁광원이 일정한 방향으로 내는 에너지량, 1루멘의 에너지를 방사하는 광원의 광도를 1칸델(cd)이라고 함
(3) 광조도(IIluminance: e)
⦁광원이 비추어지는 지점에 입사되는 에너지
⦁단위면적(lm2)에 1루멘(lm)의 광속이 입사된 경우를 1룩스(lux) 라고 함
(4) 광휘도(Luminance: L)
⦁단위면적에서 단위 입체각으로 복사하는 광선속 으로 정의됨
⦁단위면적당 1칸델라의 광도가 측정된 경우를 1cd/m2 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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