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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색채학 색의 물리적 분류와 빛의 반응

by s.연우 2023. 2. 4.

1. 색의 물리학적 분류

1) 색의 물리학적 분류

(1) 면색

⦁맑고 푸른 하늘과 같이 순수하게 색만이 보이는 상태로 표면, 지각이나 용적지각이 없는 색

(2) 표면색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물체 표면의 색

(3) 공간색, 용적색

⦁유리컵 속의 물처럼 용적지각을 수반 하는 색

(4) 광원색

⦁전구나 불꽃처럼 발광을 통해 보여 지는 색

(5) 경영색, 거울색

⦁거울과 같이 불투명한 물질의 광택 면에 비친 대상물의 색

(6) 금속색

⦁도료 속에 미세한 금속판을 섞어 사용하는 색

2. 빛에 대한 반응

1) 순응

⦁조명의 조건이 변화함에 따라 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

(1) 명순응

⦁어두운 장소에서 밝은 장소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추상체의 활동

⦁약10Lux이상에서는 충분히 밝기 때문에 시세포 층 추상체의 활동이 가능하며 사물의 형태를 확실히 알 수 있음

⦁명소시(Photopic Vision)

(2) 암순응

⦁어두운 빛에 적응한 시각의 상태

⦁간상체의 활동으로 밝은 장소에서 어두운 장소로 바뀔 때 민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에 의한 것임

⦁명순응 1-2초 밖에 걸리지 않는 반면, 암순응은 약30초 정도 소요되고, 약10-20Lux이하에서는 간상체만 활동하여 물체의 형태는 확실하지 않고 색각이 없고 명암만을 구별 할 수 있는 상태를 암소시(scotopic vision)라고 함

(3) 명소시

⦁추상체가 활동하는 영역으로 간상체는 활동하지 않고 밝기100cd/m2이상을 말함

(4) 암소시

⦁간상체가 활동하는 영역으로 추상체는 활동하지 않고 밝기1cd/m2미만을 말함

(5) 박명시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를 말함

(6) 색순응

⦁색 고유의 특성을 느낄 수 있는 것

⦁조명이나 물체색을 오랫동안 계속 쳐다보고 있으면 그 색에 순응되어 색의 지각이 약해지고 조명에 의해 물체색이 바뀌어도 자신이 알고 있는 고유의 색으로 보이는 현상

2) 색의 연색성

⦁조명이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동일한 물체색이라도 광원의 분광에 따라 다른 색으로 지각되는 현상을 말함

⦁같은 색도의 물체라 할지라도 어떤 광원으로 조명해서 보느냐에 따라 그 색감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함

3) 색의 항상성

⦁일종의 색순응 현상으로 주변의 광원이나 조명이 되는 빛의 강도가 달라져도 색을 본래의 모습 그대로 느끼는 현상

⦁분광분포도 또는 조명의 조건이 바뀌거나 눈의 순응상태가 바뀌어도 지각되어 색은 변하지 않고 항상 같은 색으로 지각하는 현상

4) 색음현상

⦁색을 띈 그림자, 빛을 비쳤을 때 그림자는 무채색이어야 하는데 보색으로 보이는 현상

5) 푸르킨예 현상

⦁간상체 시각과 추상체시각의 스펙트럼 민감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낮에는 빨간 꽃이 잘 보이다가 밤이 되면 파란 꽃이 더 잘 보이는 이유는 광주용기의 민감도 변화에 의해다른 결과를 보이기 때문임

⦁555㎚의 빛에 민감한 추상체가 암 소시로 바뀌는 과정에서 507㎚의 빛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간상체로 시각기제가 이동하는 것임

⦁빛이 약할 경우 우리의 눈은 장파장보다 단파장의 빛에 대해 민감함

6) 잔상

⦁망막의 생리적인 현상으로서 어떤 자극을 받았을 경우 원 자극을 없애도 상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반대상이 남아 있는 현상

(1) 정의 잔상

⦁양성적 잔상

⦁자극이 사라진 뒤에도 망막의 흥분상태가 계속 남아 있어 본래의 자극광과 동일한 밝기와 색을 그대로 느끼는 현상

⦁대부분 강한 자극에 의해서 생겨나며, 부의 잔상보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음

(2) 부의 잔상

⦁보색잔상

⦁망막에 주어진 색의 밝기와 색조가 원래의 색과 반대되는 보색의 관계로 보이는 잔상

⦁소극적 잔상, 음성 잔상

⦁가장만이 느끼는 잔상으로 자극이 사라진 뒤에 광자극의 색상, 명도, 채도가 정반대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함

7) 색채 지각 효과

⦁인간의 눈은 색을 지각함에 있어 특정한 파장의 반사를 통해 색을 지각하게 되고, 이때 지각되는 감각은 색의 3속성과 생리적 지각효과와의 심리적 지각효과에 의해 색을 다르게 지각하는 효과를 가짐

(1) 색의 3속성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영향

① 헬름헬츠 콜라우시 효과

- 무의식중에 유채색이 밝다고 느끼는 효과

- 흰색 다음으로 밝은 회색 보다 노랑이 더 밝다는 느낌

② 베졸트현상

- 동화현상, 면적이 적거나 줄무늬가 생기는 효과로 줄무늬색이 비슷할수록 효과가 커짐

- 혼합한 점들이 하나로 보이는 현상을 말함

③ 베졸트 브뤼케현상

- 빛의 밝기(명도)변화에만 연관되어 색상이 다르게 지각됨

- 빛의 세기가 높아지면 색상은 같아 보이고 위치가 달라짐

④ 애브니 효과

- 파장이 동일해도 색의 채도가 변함에 따라 색상이 달라 보이는 것으로 색의 순도(채도)가 높아질수록 색상이 변해도 동일 색상으로 느낄 수 있음

(2) 주관색

① 벤함의 팽이

- 흑백패턴의 팽이를 회전시키면 엷지만 확실한 색조를 띈 파랑, 노랑, 핑크로 출현됨

② 허먼 그리드 효과

- 격자무늬의 교차점에 점이 있는 듯 보이는 현상임

- 검은색과 흰색이 교차되면 점이 보이는 현상을 말함

③ 메카로 효과

- 보색잔상이 이동해 가는 경우임

- 망막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고 대뇌에서 인지한 사물의 방향에서 일어남

- 세로 줄무늬가 보이다가 가로 줄무늬를 보면 세로 줄무늬에 잔상이 보이는 현상을 말함

④ 리프만 효과

- 색상차가 크더라도 명도가 비슷하면 명시성이 떨어지는 현상임

⑤ 기타 효과

- 면적 효과 ‣ 색 면의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상승한 것처럼 보임

- 소면적 3색각이상 ‣ 눈으로 관찰이 어려운 상태에서 색 지각 혼란으로 인해 미세한 색들이 일반 색으로 인지되는 현상임 (흰색, 검정, 빨강, 초록4가지 색으로 좁혀짐)

8) 색채 대비

⦁어떠한 색이 다른 색과 함께 놓일 때 색채 간의 차이를 느끼고 다른 색의 영향을 받아 다소 틀리게 보이는 색채대비라고 함

⦁모든 색은 각각의 특성을 갖고 있지만, 서로 다른 색이 인접해 있을 경우 서로의 영향으로 색상·명도·채도 등이 실제와 다르게 지각됨

(1) 계시대비

⦁어떤 색을 계속보다 다른 색을 보면 앞의 색의 잔상으로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을 말하고 연속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보았을 때 생기는 대비현상

⦁유채색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음성적 잔상(보색잔상)이 다른 색에 영향을 줌

(2) 동시대비

⦁어떤 색이 주변의 색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는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실제의 색과 지각되는 색이 다르게 나타남

⦁색상·명도·채도를 모두 다르게 지각하는 상대적인 시각현상으로 시선을 동시에 한 점으로 고정시키려고 하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

⦁동일한 색이 각각 다른 배경색에 놓일 때 모두 다른 색으로 보이게 됨

① 색상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경우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 차가 크게 나는 현상으로 조합된 색에 의해 실제의 색과는 달라져 보임

- 조합된 색이 색상환의 위치에서 동 떨어진 색일수록 서로의 색상은 강해 보이며, 1차색에서 멀어질수록 상대색은 약해 보임

②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두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욱 밝아 보이고 어두운색은 더욱 어두워 보이는 현상

- 색이 배경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명도가 다른 색을 조합했을 때 명도가 높은 색은 보다 높게 느껴지고 명도가 낮은 쪽은 보다 낮게 느껴지는 효과

- 조합한 색의 명도차가 클수록 명도대비현상이 크게 나타남

③ 채도대비

- 다른 두색이 인접했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높아지고, 채도가 낮은 색은 낮아 보이는 현상

- 어떤 색의 주위에 그것 보다 선명한 색이 있으면 그 색의 채도는 원래 가지고 있는 채도보다 낮게 보이는 현상

- 채도차가 클수록 채도대비의 효과는 크게 나타나는 현상

④ 보색대비

- 색상대비 중 보색이 되는 색상 사이에 나타나는 대비효과를 보색대비라 함

- 두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지며, 서로 상대방 색을 강하게 드러내게 함

- 서로의 색을 방해하지 않고 가장 순수하고 생기 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음

⑤ 면적대비

- 색채의 양적 대비로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게 되면 명도와 채도가 증가되어 더욱 밝고, 채도가 높아져 보이는 현상

- 면적이 커질수록 색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반대로 면적이 작아지면 색은 명도와 채도가 낮아짐

- 어떠한 대비효과라도 변화와 강약이 가능함

⑥ 연변대비

-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경계면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으로 어떤 두 색이 대비 되었을 때 경계선 부분에서 명도가 밝아지거나 채도가 높아지는 현상

- 두 색이 상반된 성격을 띠고 있을 때 나타나는 강한 대비 효과로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이 접하는 경계면에서 일어남 

⑦ 한난대비

-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이 대비되었을 경우,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 한색은 좀 더 차갑게, 난색은 좀 더 따뜻하게 느껴짐

- 중성색은 한색과 대비되었을 경우 차갑게 느껴지고, 난색과 대비되었을 경우에는 따뜻하게 느껴짐

9) 색의 동화현상

⦁대비와 반대되는 효과로 문양이나 선의 색이 배경색에 혼합되어 보이는 것

⦁회색 배경 위에 검정의 문양을 그리면 회색 배경은 실제보다 더 검게 보임

⦁줄무늬의 경우 배경색이 더 밝아 보임

⦁명도대비와 반대되는 효과

- ‘동화 현상’ 혹은 ‘베졸드 효과’

(1) 명도 동화

⦁회색배경에 흰색 선과 검정 선이 묘사된 경우

- 흰색 선 부분의 배경색은 동화가 일어나 본래의 회색보다 밝게 보임

- 검정 선 부분의 배경색은 원래의 회색보다 어둡게 보임

(2) 색상 동화

⦁같은 문양을 빨강·파랑으로 하여 보라색의 배경 위에 배치할 경우

- 빨강 문양의 배경색 보라는 빨강의 선과 동화되어 빨강을 띤 보라색으로 보임

- 파랑인 경우의 배경색 보라는 문양색과 동화되어 파랑 띤 보라색으로 보임

(3) 채도 동화

⦁배경색이 중채도의 파랑이고 문양색은 고채도의 파랑일 경우

- 배경색에 파란선이 겹쳐지므로 원래의 배경색보다 파랑의 선명함이 더해 채도가 높아 보임

⦁배경색이 중채도의 파랑이고 문양색은 회색일 경우

- 배경색의 파랑은 회색과 동화되어 채도가 낮게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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