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류와 색의역사
1) 색의 기원
⦁세계 곳곳에는 구석기시대의 대표적인 동굴벽화인 프랑스의 라스코동굴벽화나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벽화를 비롯하여 원시예술형태의 많은 자료들이 산재해 있고, 이들의 벽화나 조각품들은 감성적 기능보다는 생활과 연결된 주술적인 기능을 지닌 경우가 많음
⦁최초의 인류는 생존을 위해 주변의 색에 순화되고, 보호색으로 활용하며 생명을 이어왔을 것임
⦁모든 종교들은 신을 찬란한 색채와 결부시켜 생각해옴
- 고대 그리스에서는 노란색이나 황금색은 아테나 여신을, 이리스는 무지개의 여신을 가리킴
- 하나님의 색은 청색이므로 기독교에서는 파란색은 마리아와 관계가 있음
⦁인류의 모든 영역과 모든 국가에 이르기까지 색채는 인간이 최초로 받은 축복 2) 색의 정의
⦁색채를 지각할 때, 심리적인 것이 중요함
⦁예를 들어 ‘사과가 빨갛다’는 것을 보고 인간이 어떻게 느끼고 반응하는지가 중요함
⦁이러한 주관적인 것을 객관화시켜야 소통할 수 있고, 규칙을 만들 수 있음
⦁미용·패션·디자인 등의 여러 분야에서 사용됨
⦁색으로 하여금 소통하기 위해 체계를 만드는 것
(1) 색
⦁빛의 흡수·반사의 결과로 나타나는 사물의 밝기와 빨강, 파랑, 노랑 등의 물리적 현상이 눈을 통해 감지되는 것
⦁색은 빛을 통해 지각되는 물리적 현상이며, 색채는 물리적 색이 눈을 통해 지각되어 심리적인 현상을 동반하는 것임
⦁색채지각이란 외부환경으로부터 외부대상의 여러 가지 정보 중에 색채를 파악하는 것
⦁원래 물체에는 색이 없지만 빛에 의해서 색을 볼 수 있음
⦁저녁에 빛이 없으므로 무채색으로 느껴짐
⦁빛은 ‘광원’이라고도 함
⦁빛은 만날수록 밝아지는 성질이 있음
⦁빛이 물체에 부딪쳤을 때 투과하고 반사된 반사 빛만 눈으로 지각할 수 있음
⦁빛(광원)
- 자연광원: 태양 - 인광광원: 백열등(붉은색의 기미), 형광등(푸른색의 기미)
⦁색을 지각할 수 있는 조건 - 빛, 눈, 물체(액체·고체·기체)
(2) 색채(Color)
⦁색이 눈을 통해 지각되는 현상
① 색의 물리적 양상(외적 양상)
- 물리적 색채학 ‣ 빛의 반사, 투과 등의 빛의 현상을 물리적 광학적으로 규명 하는 것
- 화학적 색채학 ‣ 색료의 화학적 성분, 분자구조, 착색, 색료 합성방법과 그 성질에 따른 화학적 변화를 규명하는 것
② 심리적 양상(내적양상)
- 생리학적 색채 ‣ 인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광화학적 색채현상이며, 빛을 받아들여 뇌에서 인식하는 과정에 대한 것
- 심리물리학적 색채 ‣ 색의 3속성을 받아들여 반응하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말함
- 심리학적 색채 ‣ 개인의 주관 및 심리활동에 관계한 색채 학임
- 미학적 색채 ‣ 이성이 아닌 감성에 근거한 심리적 색채에 관계함
- 언어학적 색채 ‣ 색에 있어서 색명을 분석하여 개발하거나 색과 관련된 정서적 언어를 규명하는 것임 ‣ 안전색채는 주로 노랑에 검정을 사용(‘주의해야 하는 구나‘라고 인식하고 지각함)
(3) 지각(Perception)
⦁인간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파악하는 과정
(3) 색채지각(Color Perception)
⦁스펙트럼: 여러 가지 파장의 범위로 보이는 것
⦁단색광: 파장이 모두 같은 빛
⦁복합광: 여러 개의 단색광이 혼합된 빛
① 가시광선(380mm~780mm의 영역의 파장): 눈에 보이는 색
- 빨강색 : 780㎜~620㎜
- 주황색 : 620㎜~590㎜
- 노란색 : 590㎜~570㎜
- 초록색 : 570㎜~500㎜
- 파란색 : 500㎜~450㎜
- 보라색 : 450㎜~380㎜
② 백색광: 눈에 보이는 색
-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각기 다른 굴절률에 의해 색이 보여 지며, 스펙트럼을 하나로 모으면 다시 백색광으로 됨
③ 눈에 보이지 않는 색 파장영역
- 780㎜ 이상의 파장역: 적외선(Infra Red), 전파(UHF, VHF)
- 380㎜ 이하의 파장역: 자외선(UItra violet), 초음파, X선 3) 빛의 정의
⦁빛은 파장의 길이에 따라 여러 가지 색상을 가짐
⦁한국산업규격KS A 0064에서 빛의 정의는 시각계에서 생기는 밝기 및 색의 지각이며, 눈에 들어와 시감각을 일으킬 수 있는 방사임
⦁빛이 사물에 비춰져 인간의 눈이 색을 식별하게 되는 것이며 인간이 볼 수 있는 빛의 영역인 가시광선은 자외선과 적외선 사이에 위치함
4) 색의 물리학적 분류
(1) 면색 ⦁관찰자와의 거리가 불분명하게 느껴지는 색 ⦁거리가 얼마만큼인지 지각하기 힘들고, 부드러운 느낌 ⦁손으로 들어갈 것 같은데 색은 존재하는 느낌
(2) 표면색 ⦁물체의 표면으로 느껴지는 색, 딱딱한 느낌 ⦁금속색·형광색·간섭색·광원색이 있음
(3) 공간색 ⦁투명한 병 속의 컬러워터를 통해 어떤 물체를 볼 때 그 물체까지의 3차원 공간에 색이 충만한 것처럼 보이는 색의 출현방식
(4) 투명면색 ⦁필터가 시야보다 작아 필터 가장자리가 보일 때 나타남 ⦁필터의 색은 3차원 공간 전체가 아닌 필터 면에서만 나타남
(5) 투명표면색 ⦁필터가 한 쪽 눈의 시야 전체를 가릴 때 나타남 ⦁컬러필터로 보이는 시야와 원래대로 보이는 시야가 합쳐져서 물체 표면에 속한 색처럼 보이는 것
(6) 경영색 ⦁거울에 비친 물체를 볼 때 거울 고유의 색을 통과해 보이는 것
(7) 광택 ⦁100% 정반사 될 때 나타남 ⦁부분적인 반사광 밝기가 그 물체 표면색보다 밝은 경우 ⦁표면 지각 시, 부분적 방해를 받는 것과 같은 색 출현 방식
(8) 광휘 ⦁불투명한 유리나 종이의 뒤 쪽에서 강한 빛이 비춰질 때의 색 출현 방식
(9) 작열 ⦁단순히 표면에서만 광휘가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물체 전체가 광휘를 지닌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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