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색의 체계
1) 유채색과 무채색
(1) 무채색
⦁빛의 3원색인 빨강·파랑·녹색을 혼합하면 백색광이 되어 무색의 빛이 되어버림
⦁완전한 어둠에서는 색을 전혀 느끼지 못하므로 빛에서는 흰색과 검정색이란 색은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음
⦁그러나 물체에 닿아 반사하여 우리 눈에 보이는 흰색·회색·검정색은 색으로 존재하여 보임
⦁이러한 색은 빨간색·파란색 등과 같이 채도의 속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채도도가 0인 상태
(2) 유채색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을 말함
⦁채도가 있다는 뜻
2) 색의 3속성
(1) 색상
⦁빛이 물체의 표면에서 특정 파장의 반사에 의해 결정되는 것
⦁빨강·노랑·파랑 등 색의 외관을 분류하는 것을 말함
① 색상환 - 가시광선에서 보이는 빨강에서 보라까지의 색을 연결고리를 지어 환으로 만드는 것 - 서로 마주보고 있는 빨강·초록, 노랑·파랑과 같이 동시에 존재하지 않는 반대색 관계를 ‘보색’이라고 함
(2) 명도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함
⦁하양에서 검정까지의 단계를 의미함
⦁빛이 입사했을 때 물체 표면율의 반사율이100%인 완전반사를 ‘하양’으로 하고, 100% 흡수할 경우를 ‘검정’으로 함
⦁먼셀에서는 벨류(Value)라 하며 이상적인 하양을 10, 이상적인 검정을 0으로 하여 단계를 구분함
⦁유채색에도 하양과 검정이 혼색되어 단계구분을 할 수 있는 명도가 있음
(3) 채도
⦁색의 강약이며 맑기와 선명한 정도를 채도라고 함
⦁맑은 색·탁한 색·선명한 색·흐린 색 등은 채도를 일컫는 말
⦁채도는 무채색을 0으로 하여 색이 점점 선명해지는 정도에 따라 채도 값이 증가함
3) 색 입체
⦁색의 3속성의 관계를 입체적 조직으로 배열함으로써 색의 계통적 분류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만든 구조체
⦁색상은 원으로, 명도는 수직선으로, 채도는 방사선으로 각기 배열되어 있음
⦁색 입체의 중심은 무채색 축으로 위로 올라갈수록 고명도가 되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저명도가 됨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방사선 형태의 원형에는 유채색이 존재함
⦁무채색 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고채도의 색이 존재함
2. 색채의 감정
1) 온도감
⦁색채는 온도감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
⦁빨강색·노란 색 등 색상 그 자체만으로 온도감이 전부 표현되지는 않고 색상과 함께 명도(밝고 어두움), 채도(선명하고 탁한 정도)가 조화를 이루어 온도 감을 나타냄
⦁색채의 톤(명도+채도)에 따라서는 시원한 빨강이나 따뜻한 연두색도 표현이 가능함
⦁색상이 주는 온도감은 같은 톤의 조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임
⦁오렌지색의 음료와 청록색의 음료를 같은 온도로 맞추어 놓은 다음
⦁각각 투명한 용기에 넣은 채로 손가락을 담가 보아서 어느 쪽이 더 차가운가를 물어 보았을 때 대부분이 청록색 쪽을 더욱 차가운 것으로 판단함
⦁색채의 온도감 실험에서 정상적인 사람이 느끼는 난색계와 한색계의 온도 차는 무려 3℃라는 연구 결과 - 상품 색에서의 감성 공학적 색채 응용에 대한 가능성을 충분히 설명함
2) 중량감
⦁색의 중량감은 색의 3가지 속성 중에서 주로 명도에 기인하지만
⦁색상이나 채도에 의해서도 약간의 그 무게감의 차이를 느낌
⦁채도의 경우 같은 명도라면 - 채도가 높은 색이 좀 더 가벼워 보이고, 채도가 낮은 색이 더 무거워 보임
3) 시선감
⦁색채가 시간에 관계하여 심리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임
(1) 난색계열의 환경
⦁빨간색이나 노란색 등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느낌을 받게 됨
⦁오락실이나 카페 등은 이러한 색채조건이 시간을 번 것 같은 느낌은 들어서 좋지만 손님의 회전율이 빨라져 매출도 영향을 줌
(2) 한색계열의 환경
⦁시간을 과소평가하게 하는 경향이 있음
⦁사무실이나 직장의 환경 색으로 적합함
4) 진출과 후퇴
⦁전진색과 후퇴색은 색채의 일반적 속성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실제 상품의 특성에 맞추어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사례는 많지 않음
⦁소규모의 물체색으로는 진출색이 커 보이지만, 큰 면적이 되면 진출 후퇴의 현상이 반대로 되어 후퇴 색을 사용한 공간이 넓어 보이기도 함
⦁진출색과 후퇴색을 동일한 면에 사용하면 울퉁불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음
5) 흥분과 진정
⦁색채의 자극은 눈을 거쳐 신체의 모든 기관으로 퍼져 나가는데
⦁이에 따라 신경을 긴장시키거나 진정시킴으로써 흥분 또는 진정 반응이 일어남
⦁정신병원에서의 심리요법 - 흥분상태의 환자에게는 푸른색 방에 머물게 하는 색채 치료요법 - 우울증환자에게는 붉은색 방에 머물게 하는 색채 치료요법
(1) 난색계통
⦁높은 명도와 채도를 사용하면 흥분감을 줌
⦁몸 전체를 기능적으로 촉진시켜 맥박을 증가시키고 내분비작용을 활발하게 함
(2) 한색계열의 환경
⦁난색과 반대로 진정작용을 함
⦁밝고 선명한 색은 활발한 운동감을 주고, 어두운 색은 차분함을 느끼게 함
6) 강약감
⦁색채의 채도에 따라 강하거나 약한 느낌을 주기도 함
⦁채도가 높은 색은 강한 느낌을 주고 채도가 낮은 색은 약한 느낌을 줌
⦁색채의 강약감은 색이 그 자신의 순수함을 내보일 때는 강한 인상을 주지만 그 순수성을 잃을 때는 약한 인상을 준다는 것을 의미함
⦁색채조형
- 어떤 감정을 강하게 드러내 보이거나 순수한 감정을 드러내는 것
- 채도가 높은 색들을 채도가 낮은 색들에 대비시킨 경우가 많음
3. 색채와 언어
⦁색채는 우리가 쓰는 언어·속어·은어 및 일상대화 등에 잘 나타남
(1) 빨강
⦁우리나라에서는 성자와 범죄자, 애국자와 공산주의자, 사랑과 증오, 연민과 전쟁 등을 동시에 나타내는 격렬하고도 열정적인 색
⦁노동 운동의 단결과 투쟁을 의미하여 사람들을 선동함
⦁화가 나면 얼굴색이 붉으락푸르락 하다고 함
⦁사업에서 이익을 보지 못했을 때에는 적자를 보았다고 말함
⦁실제로 금전출납부에도 빨간색으로 기재를 함
(2) 노랑
⦁미국인들에게 경멸당하는 색
⦁악당·비겁함·겁쟁이를 나타내기도 함
⦁천한 인간 등으로 묘사하기도 함
(3) 초록
⦁질투를 나타내는 색
⦁‘그리너(greener)’라는 말은 풋내기 직공을 의미함
⦁‘그린혼즈(greenhorns)’는 시골에서 갓 올라온 촌뜨기를 의미함
(4) 파랑
⦁feeling blue(기분이 우울하다는 뜻), blue music(우울한 음악)등 과 같은 말들에서 그 의미가 잘 나타남
⦁blue law(엄한 법), blue gloom(우울함), blue Monday(우울한 월요일), blue blood(명문 가문)등
(5) 보라
⦁왕위와 추기경직을 의미함
⦁고귀한 왕권을 의미하는 말
⦁ex)왕가에서 태어남
(6) 검정
⦁절망과 악의를 나타내는 색
⦁black ball(반대투표), black mail(공갈, 갈취), black list(요시찰인 명부), black mood(참담한 기분) 등
(7) 하양
⦁white collar(사무실에서 일하는 샐러리 맨), white feather(겁쟁이), white as sheet(창백하게 질린), white hot anger(극도의 분노)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