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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색채학 – 색의 기초

by s.연우 2023. 2. 6.

1. 색채의 심리적 효과

⦁빛의 물리적 특성이 동일한 환경에서도 우리의 경험이나 주위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같은 색이 다르게 지각되며, 인간의 생리적·심리적 측면과 밀접하게 관련됨

1) 색의 주관성

⦁색체는 망막에 떨어진 빛 자극에 의해 우리의 대뇌가 결정함. 그러나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주관적 해석에 따라 결정됨

2) 기억색

⦁대상의 표면색에 대한 무의식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는 색채를 일컬음

(1) 기억색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은 상징 색

(2) 현상색

⦁무의식적인 색 지각에 앞서, 빛의 물리적인 자극에 시공간에 나타나는 현상그대로의 색

채 (3) 표면색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물체표면의 색상, 명도, 채도로 표시

3) 색의 항상성

⦁빛 자극의 물리적 특성이 변하더라도 물체의 색채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현상임

(1) 크기의 항상성

⦁지각되는 크기가 변해도 언제나 같은 크기로 느껴지는 것

(2) 형태의 항상성

⦁물체의 형태가 변해도 같은 형태로 느껴지는 것

(3) 방향의 항상성

⦁사선, 수직, 수평 등 같은 방향으로 느껴지는 것

4) 착시

⦁사물의 크기, 형태, 빛깔 등의 객관적인 성질과 눈으로 본 성질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의 시각을 말함

- 이와 같은 차이는 항상 존재하므로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성질과 눈으로 본 성질의 차이가 특히 큰 경우에 착시라고 일컬음

5) 진출과 후퇴

(1) 진출색

⦁가까이 있는 것처럼 튀어나와 보이는 색을 말함

- 고명도의 색과 난색

(2) 후퇴색

⦁뒤로 물러나 보이거나 멀리 있어 보이는 색을 말함

- 저명도, 저채도, 한색

6) 팽창과 수축

(1) 팽창색

⦁제보다 더 크게 보이는 색으로 진출 색과 비슷한 성향이 있음

- 고명도의 색

(2) 수축색

⦁작게 보이거나 좁아 보이는 현상

- 한색이나 저명도 저채도의 색

7) 명시성

⦁멀리서도 잘 보이는 물체의 색을 명시성이 높다고 함

⦁주로 교통표지나 각종 광고물 등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고 알기 쉽게 제작됨

8) 주목성

⦁유목성이라고도 하며,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으로 시각적으로 잘 띄어 주목되는 것을 말

⦁색의 형태와 면적, 연상 작용, 색의 3속성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됨

- 특히 빨강, 주황, 노랑 같은 고명도 고채도의 색이 주목성이 높고 난색계통이 더 효과적임

2. 색채의 일반적 작용

1) 프랭크 만케 의 색 경험 6단계

2) 설명

(1) 색자극에 대한 생물학적 반응

⦁생물의 생존과 관계있는 가장 기초적인 반응

(2) 집단 무의식

⦁개인 또는 특정 집단이 경험 또는 학습을 통해 색채에 대한 기억이 각인 되어 있거나 또는 유전적으로 내제되어 있음을 의미

(3) 의식적 상징화 연상

⦁색채는 일정지역에서 동일한 문화를 공유하는 경우에 기본적으로 일치하는 부분을 가지게 됨

⦁1차적 연상

- 구체적 연상 ⦁2차적 연상 - 추상적 연상

(4)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특정문화권이나 단체 등에서 체험을 통해 체득하게 되는 특정색의 연상과 상징화

(5) 시대사조, 패션 스타일의 경험

⦁일정기간 동안 체험하게 되는 특정색채는 반복적 성향을 나타내는 지역성을 지님

- 이러한 시대사조에 따른 색채의 변천을 파악함으로서 역사적 유물과 유적의 제작 연대를 추정하기도 함

(6) 개인적 관계

⦁색채에 대한 반응이 개인적인 기호에 좌우된 것

⦁일시적이며 학습 또는 체험을 넘어서 색채에 대한 반응함

3. 색채의 감정

1) 온도감

⦁색상이 주는 따뜻함과 차가움의 정도임

⦁스펙트럼에서 볼 때, 빨강부터 노랑까지 난색계이고 청록부터 남색까지는 한색계이며, 그 중간에 있는 초록, 보라 등은 중성색 이라함

- 이러한 색의 온도감은 주로 계절과 관계있는 상품이나 환경을 만드는 데에 적용함

2) 무게감(중량감)

⦁색채의 무게감은 주로 명도에 의해 좌우됨

⦁고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껴지고, 저명도의 색은 무겁게 느껴짐

⦁배색에 있어서는 주로 명도가 높은 색을 위쪽에, 명도가 낮은 색을 아래쪽에 놓아야 안정감을 줌

3) 경영감

⦁색채가 주는 딱딱하거나 부드러운 느낌임

⦁따뜻한 색 계통은 부드러워 보이고 평온하고 안정된 기분을 줌

⦁차가운 계통은 딱딱한 느낌으로 긴장감을

줌 ⦁선명한 색에 흰색을 섞으면 부드러운 느낌을 주게 되고, 경연감은 주로 색조(톤)에 영향을 받음 4) 흥분과 진정

⦁ 색은 사람의 호르몬과 혈압, 체온 등에 영향을 미치며, 감정을 흥분시키거나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음

5) 강약감

⦁색의 강하고 약한 느낌임

⦁채도와 관련이 있음

⦁채도가 높고 명도가 낮으면 강한 느낌을 주고,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으면 약한 느낌을 줌

6) 시간감(속도감)

⦁붉은 색 계통이 시간이 길게 느껴지고 푸른색계통이 시간이 빠르게 느껴짐

⦁빨강, 주황, 노랑 등 장파장의 계통은 속도감을 주고 고명도일 경우 속도감을 증가시킴

⦁청록의 저명도색은 둔한 느낌을 줌

7) 형태감

(1) 이텐

⦁색채와 모양에 대한 공감각적 연구를 통해 수직과 수평선의 특성이 있는 모든 색채를 사각형과 관련시킴

⦁빨강 : 자극, 활동성

⦁주황 : 사교적, 행복

⦁노랑: 판단력, 결단력

⦁초록 : 안전, 보호

⦁파랑: 긴장이완, 치료

⦁보라: 합일, 일체의 힘

⦁마젠타: 이해력, 성숙

4. 색채의 공감각(미각, 후각, 청각, 촉각, 시각)

1) 눈의 구조

⦁색채와 다른 감각 간의 교류현상, 자극 받은 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에 적용되어 반응하는 것임

⦁공감각적 특성을 이용하여 정확하고 강하게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함

(1) 미각

⦁단맛

- 빨강에 주황색 및 붉은 기미의 노란색

⦁신맛

- 초록 기미의 노란색에 노란색 기미의 초록 배색

⦁달콤한 맛

- 핑크색

⦁쓴맛

- 진한 청색, 브라운, 올리브그린 , 자색의 배색

⦁짠맛

- 연한 초록과 회색, 연한 파란색과 회색의 배색

⦁매운맛

- 강한 빨강, 검정에 가까운 빨강을 이용한 배색

(2) 후각

⦁좋은 냄새

- 맑고 순수한 고명도의 색

⦁나쁜 냄새

- 어둡고 흐린 난색계

⦁겨자색

- 톡 쏘는 듯한 냄새

⦁초록색

- 짙은 냄새의 색

⦁라일락 색

- 은은한 향기

⦁코코아, 포도주색, 올리브 그린

- 짙은맛과 냄새 연상

(3) 청각

⦁색청

- 음파가 구를 자극할 때 색채 까지도 느낄 수 있는데, 색을 통해 음을 느끼게 되는 현상

⦁ 높은음

- 밝고 강한 채도의 색

⦁낮은음

- 저명도의 색

⦁예리한 음

- 순색에 가깝고, 밝고 선명한 색

⦁탁음

- 둔한 색, 또는 회색 기미의 색이나 채도가 낮은 무채색, 마찰음은 회색 기미의 색

(4) 촉각

⦁광택감 - 높은 명도와 채도

⦁윤택감

- 진한 톤

⦁경질감

- 은회색처럼 딱딱하고 찬 느낌의 한색 계열의 회색기미

⦁강하고 딱딱한

- 어둡고 낮은 채도

⦁거친 느낌 - 진한 색, 회색기미

⦁유연함 - 밝은 핑크, 밝은 하늘색처럼 따뜻하고 밝은 톤

⦁점착감 - 짙은 중성색인 올리브계통

⦁건조한 느낌 - 난색계열

⦁촉촉한 느낌 - 파랑과 청색 등의 한색계열

(5) 시각(색채와 형태)

⦁“색은 어떠한 형태를 연상시킨” 라고 말한 파버비렌과 요하네스이텐의 연구

 

5. 색의 심리적 현상

1) 색의 혼합

⦁서로 다른 성질의 색이 섞이는 것으로 두 개 이상의 색광이나 색료, 잉크 등이 혼합되어 다른 색 감각을 일으키는 것임

- 서로 다른 광파를 가진 파장이 망막의 특정부위를 자극시켜서 하나의 색으로 지각 되도록 하는 것임

⦁TV영상이나 모니터 화면에서도 일어나게 됨

(1) 혼색의 방법

⦁ 혼색은 색자극을 변하게 함으로써 얻을 수 있으며 색자극을 변하게 하는 혼색의 기본유현에는 세 가지가 있음

① 동시혼색

- 무대에서 RGB 조명을 각각 비춘 후 한곳으로 집중시키면 그 조명의 결과는 하양으로 보이는데 이처럼 동시혼색은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침으로써 서로 다른 자극이 겹칠 때 일어나는 혼색을 말함

② 계시혼색

- 다양한 색상으로 회전원판을 빠르게 돌리면 그 색들이 서로 혼합되어 하나의 색으로 지각됨

- 이런 혼색을 계시혼색 또는 순차적 혼색 이라고 한다. 서로 다른 자극을 계시적으로 주는 혼색을 말함

- 바람개비, 색팽이 등을 여러 색으로 칠하고 회전시킬 때 생김

③ 병치혼색

- 각기 다른 색자극을 조밀하게 위치 시켜 을 때 나타나는 혼색효과를 말함

- 날실과 씨실로 직조된 직물을 보게 되면 여러 색의 실로 짜여 진 것인데 이러한 세밀한 관찰을 해야만 알 수 있는 것임

- 멀리서보면 하나의 단일색상으로 보이게 되고, 병치란 둘이상의 것을 같은 자리에 두거나 나란히 배치하는 것을 의미함

(2) 혼색의 종류

⦁혼색은 색 자극을 변하게 함으로써 얻을 수 있으며 색 자극을 변하게 하는 혼색의 기본유형에는 3가지가 있음

- 물리적 혼합 : 가법혼합, 감법혼합 - 생리적 혼합 : 회전혼합, 병치혼합

① 가법혼합

- 빛을 가하여 색을 혼합할 때 혼합한 색이 원래의 색보다 밝아지는 혼합

- 동시혼색에 속하며 빛의 혼합 플러스혼합이라고 함

- 적(R), 녹(G), 청(B)의3색을 원색으로 하여 여러 강도로 섞어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게 되며, 빛과 무대조명, 스크린, 모니터, TV 등에서 찾아 볼 수 있음

- Green + Blue = Cyan - Blue + Red = Mangenta - Red + Green = Yellow - Red + Green + Blue = White

- ex) 무대의 조명이나 파장(빛)

② 감법혼합

- 색료의 혼합, 감법혼합, 마이너스혼합이라고 함

- 색료의 3원색에 의한 감산혼합은 색, 물감, 색료, 잉크, 인쇄의 혼합 등으로 볼 수 있음

- 감법혼합에서의 보색은 어두운 회색 또는 흑색이 됨

- Mangenta + Yellow = Red - Yellow + Cyan = Green - Cyan + Mangenta = Blue - ex) 색유리, 색 셀로판지를 겹쳤을 때

③ 중간혼합

- 가산혼합과 감산혼합처럼 직접적인 동시혼합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실제로 혼합되어진 것처럼 보이는 시각적인 혼합, 생리적인 혼합을 말함 - 중간혼색에서는 그 결과가 두색의 중간밝기 내에서 만들어짐

- 중간혼색은 회전혼합과 병치혼합으로 구분함

- 눈 위 망막에서 일어나는 착시혼합으로 이때 밝기는 그 색들의 평균적인 밝기를 갖게 되는 평균혼합

- 회전 혼합 · 시각적인 자극이 혼색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말함 · 색은 명도 채도가 색과 색 사이의 중간정도의 색으로 보임

- 병치혼합 · 혼합하려는 색료를 작은 색 면이나 작은 점들로 연달아 그리거나 찍은 후 일정거리를 두고 바라볼 때 생기는 시각현상을 말함 · 모자이크, 직물, TV의 영상, 신인상파의 점묘화, 망점인쇄 등에서 찾아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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