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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색채학 – 색채디자인의 이해

by s.연우 2023. 2. 6.

1. 시각디자인의 목적에 따른 분류

1) 시각디자인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시각적 의사소통의 수단을 디자인하는 것

⦁문자보다는 이미지 등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분야

- 광고

- 포장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편집 디자인

- 컴퓨터그래픽

- 포스터·팸플릿

- 디스플레이 등

(1) 목적에 따른 분류

① 지시적 기능

- 신호·문자·활자·지도 등

② 설득력 기능

- 포스터·신문광고·디스플레이 등

③ 상징적 기능

- 패턴·심벌·일러스트레이션 등 ④ 기록적 기능 - 사진·영화·TV 등

(2) 매체 형식에 따른 분류

① 평면(2차원)디자인

- 그래픽·일러스트레이션·문자디자인·포스터·신문광고·잡지광고

② 입체(3차원)디자인

- 포장·전시 디자인·환경 그래픽

③ 영상매체디자인

- TV그래픽·컴퓨터그래픽·애니메이션

2) 시각디자인 분야

(1) 광고 디자인

⦁광고는 일반적으로 상업적 목적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을 말하는 것

⦁직접적 상품의 소재로부터 간접적 PR까지 그 범위가 넓음

⦁광고는 매체에 따라 분류됨

(2) 포장 디자인

⦁포장은 상품 보호, 운반과 정리 도모, 내용물 구분의 1차적 목적은 물론

⦁상품을 선전하고 미화하며 가치를 높임으로써 타상품과 구별되게 하고 구매욕을 자극할 목적으로 행해짐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구조와 모양으로 운반과 관리가 편리해야 함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형태와 색채를 갖되 상품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경제적 측면도 고려해야 함

(3) 아이덴티티 디자인

⦁주로 기업에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행하는 것

⦁기업 전체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차원의 ‘BI(Brand identity)’ 등이 있음

⦁최근 이이덴티티 디자인이 점차 확산되어 기관이나 행사 등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음

⦁빨강을 CI, BI 에 사용한 사례

- 빨강은 스포츠 브랜드의 대표적인 아이덴티티 컬러로 스포티한 열정적인 색채인상 때문에 스포츠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랑 받는 색상

- 국내 가전업계에서 2003년부터 출시한 깊은 색조의 빨강은 와인 컬러라 불리며 소비자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음

- 2002년 월드컵을 기점으로 빨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면서 산업 전반에 레드 마케팅 바람이 지속적으로 불고 있는 시점

2. 제품디자인의 색채결정 및 컬러 적용

1) 제품디자인의 개요

⦁기능성과 형태미를 고려한 제품을 디자인하여 인간 생활의 질적 향상과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과거 수공업의 형태로 이루어졌던 공예의 개념에서부터 현대의 공업디자인까지의 의미를 포괄함

⦁공예

- 예전에는 예술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내용이 점차 한정되어 오늘날에는 실용목적을 가진 미적인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뜻하게 되었음

⦁공업디자인

- 대량생산을 위해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

- 초기 산업시대에서 디자인은 제품에 미술적 요소인 장식을 하는 개념이었으나, 현대에는 제품의 가치가 디자인에 의해 평가되는 중요한 개념으로 발전하였음

2) 제품색채의 결정

⦁제품디자인에서의 색채계획은 무엇보다 사용자측이 강조되어야 함

⦁선행되는 조사 단계에서 대상 소비자가 가장 중요함

⦁그 밖에 고려해야 할 조건들은 다음과 같음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이미지를 유추하고 이를 토대로 이미지 맵을 작성한 후

⦁주조색·보조색·강조색을 추출하여 제품에 적용시킴

(1) 제품 이미지 스케일

⦁제품디자인 색채 설계에는 이미지 스케일이 널리 사용되고 있음

⦁부드럽고 딱딱함, 동적이고 정적인 네 가지 변수를 평면에 배치하고 각각의 공간을 이미지 언어로 나타내는 것

(2) 제품 컬러 이미지 스케일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심리를 바탕으로 감성을 구분하는 기준을 만든 것

⦁객관적 통계이며, 디자인 등에 총체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감각과 과학을 결합시킨 수법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컬러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감성을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능함

(3) 포지셔닝

⦁제품이 어떤 경쟁 영역에 속하여 고객에게 어떤 수단으로 영향을 미칠 것 인가를 정의하는 것

⦁마케팅 전략 기준과 제품의 속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는 방향의 지표

⦁제품이나 브랜드가 고객에게 타사 제품보다 유리하게 각인됨

⦁특정 제품의 위치는 구매결정을 돕는 역할을 함

(4) 색채 포지셔닝

⦁색채시장 조사 과정 내, 전반적인 시장에서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제품 기회를 포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기법 ⦁제품의 소비자의 인지 정도는 구매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함

⦁상품의 특정한 색채가 소비자에게 각인되면, 타 제품과의 차별화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됨

- 예) 코카콜라의 빨간색

① 제품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의 속성에 연관된 것

- 제품의 특성 중에서 고객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하나 또는 몇 개의 속성을 선택하여 이를 부각시키는 것

② 가격과 품질에 의한 포지셔닝

- 비용은 비싸지만 제품의 품질은 매우 고급임을 강조하는 경우

- VIP만이 가질 수 있는 고급 자동차·주택·맞춤 서비스 등이 이를 적용함

③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적절한 사용자 집단이나 계층에 포지션 하는

④ 경쟁적 포지셔닝

- 특정한 경쟁자와 비교하여 자사의 제품, 서비스, 프로그램의 정점을 부각시키는 것

- 신규업체에서 자주 이용하는 방법 (5)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색채 반응 유형

① 컬러 포워드(Color forward)

- 색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최신 유행색에 관심이 많고, 실질적인 구매 행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유형

-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으며 자신에 대한 투자와 관리를 꾸준히 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음

- 신상품이 출시되었을 때 가장 먼저 구매하며, 타인이 소유하지 않은 제품을 소유했을 때 큰 만족을 느낌 - 때문에 원하는 제품이나 색채가 출시되면 비용이 크더라도 신경 쓰지 않고 구매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

② 컬러 프루던트(Color Prudent)

- 신중하게 색을 선택하는 유형으로 색채에 대해 합리적으로 꼼꼼하게 체크하는 유형

- 유행색이라고 해서 무조건 구매하거나 충동적으로 소비하지 않으며, 가격에 대해서도 비교적 민감한 편

- 색채에 대한 다양성과 변화를 거부하지 않지만 주도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내지 않음

- 그러나 트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비슷한 색채를 구매하더라도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을 살피는 등 꼼꼼하고 신중한 소비패턴을 가진 유형

③ 컬러 로열(Color loyal)

- 항상 동일한 색을 고집하는 유형으로 변화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으며, 최신 유행에 흔들리지 않음

- 선호하고 소비하는 색채가 정형화 되어 있으며, 새로운 색채나 유행색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음

- 특정 색채와 조화를 이루는 배색에 대해서도 유형화된 사고를 하여, 그에 따라 고정적인 반응을 보임

- 주로 전통적인 가치관을 중요시하고 보스적인 상황을 가지고 있는 중년 남성에게 비교적 많이 나타나는 유형

3. 공공색채와 환경색채디자인

1) 병원 색채디자인

⦁병원은 몸과 마음의 치유가 필요한 환자들과 그 가족들이 찾는 공간

⦁병원의 사용자는 환자·보호자·방문객·병원종사자 등 매우 광범위함

⦁각각의 사용자와 용도에 맞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되는 재료도 변화에 대처할 수 있고 내구성이 있어야 함

⦁색채계획이나 사인에 사용되는 글자체 등의 디자인 요소를 선정할 때도 너무 자극적이거나 유행에 민감한 스타일보다는 차분하고 오래가는 스타일을 고려하여야 하며 디자인 방식에서도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일반적으로 상업공간들이 유행에 따라서 수시로 변신하기 위해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데 비해

⦁병원은 내장재 선택기준도 까다로울 뿐 아니라 시설을 이용하기 시작하면 부분적으로 수리를 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음

⦁병원을 찾는 환자나 보호자들의 심리상태를 정상인들에 비해서 위축되거나 불안정한 상태에 처해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이러한 심리상태에 대한 배려가 반드시 따라야 할 것임

⦁적용범위: 마감재와 사인, 가구와 의료종사자, 환자 등 사용자들의 의류

⦁화려한 색채나 캐릭터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정돈되지 않은 구조물 등을 덧붙이는 것을 피해야 함

⦁심리적으로 안정된 색을 사용해 자연스럽게 일할 기분이 생기게 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색으로 신체의 피로, 특히 눈의 피로를 막을 수 있도록 함

⦁안전색의 사용과 산업표준의 활용으로 안전이 유지되며 사고가 줄어듦

⦁효과적인 배색과 실용적인 배색으로 건물을 보호 유지하는데 좋음

⦁친자연적인 배색은 ‘환경을 쾌적하게 한다’를 병원색채 시 고려해야 함

2) 공공시설물의 색채

⦁도시의 경관이 복잡하고 어지러워 보일 때 그 이유를 분석해 보면 여러 가지 원인 중의 하나는 색채

⦁색채는 형태보다 일차적으로 먼저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색채의 남용은 아름다움보다 복잡함과 어지러움을 느끼게 함

⦁색채가 가지고 있는 안전기능, 생리·심리적 기능, 식별기능, 상징기능, 미적 기능 등을 고려하여 적용해야 함

⦁세계 선진도시들이 자기 색채를 규명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이미 도시를 세련되게 만들고 있

⦁우리나라 도시들은 선진도시들과는 달리 지금껏 원칙 없이 무분별하게 색채를 사용하여 무질서하고 어지러운 도시경관을 형성해왔음

⦁도시색채계획에서 도시 대부분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가로와 구역이 가지고 있는 정온한 계열의 무채색을 기초색으로 함

⦁공공시설물의 전부 또는 일부분에 색채를 악센트화 함으로써 도시경관에 활기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경우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1) ‘공공서비스디자인’ 이란?

⦁사용자 니즈 분석을 위해 디자인 리서치 기법을 사용하고, 콘셉트 및 프로토타입 개발 시에 디자인 방법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공공분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함

- 프로토타입: 시제품이 나오기 전 제품의 원형으로 개발검증과 양산검증을 거쳐야 시제품이 될 수 있는 것

3) 섬유디자인 색채

⦁패션산업에서 디자인 설계를 하기에 앞서 필수적으로 해야 할 작업

- 미래의 변화추세 다가올 유행패션의 경향 등을 분석하여 시즌별 콘셉트와 유행색을 찾는 일

⦁각 업체들은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소재기획안을 만들어 매년 새롭고 다양한 패션섬유를 출시하고 있음

⦁섬유 패션 컬러를 선정할 때 디자이너의 시즌별로 제한된 컬러 트렌드를 바탕으로 제품의 이미지와 용도 및 타겟 등에 적합한 컬러를 고려해야 함

⦁트렌드 분석과 더불어 디자인 개발을 위한 소재기획 과정 중 테마·컬러·소재· 패턴 등의 이미지맵 작업은 상당한 감성과 색채감각이 요구됨

⦁독창적인 소재개발을 위한 섬유디자인은 디자인의 다양성과 세분화된 타겟 층을 위해 여러 각도의 섬세한 색채계획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음

⦁교육현장에서도 이와 같은 컬러 코디네이션 감각을 중점적으로 훈련시키고 있음

⦁섬유디자인의 용도별 분류 - 패션어패럴 소재, 인테리어 장식 및 홈텍스타일 소재, 산업제품 소재, 패션액세서리 제품, 팬시 문구류 및 리빙콘텐츠 제품, 디스플레이 설치조형 등

⦁타 분야에서 비해 디자이너의 독창성과 색채 감각을 크게 필요로 함

⦁다양한 소재를 다루는 전공이다 보니 여러 가지 표현기법의 터득과 다채로운 질감표현이 가능하므로 컴퓨터 작업 전의 모티프 형성과정에 창의적인 수작업의 도입과 리터치 작업은 매우 바람직함

⦁트렌드의 감성 코드에 맞물린 독특한 소재개발은 섬유산업 시장의 중요한 포인트이며 교육현장에서도 다양하게 훈련되고 있음

4) 농어촌 색채디자인

⦁아름다움의 결정으로 기억되는 자연의 장면 속에서 우리는 몇 가지 시각질서를 발견할 수 있음

⦁다양한 수종이 이루는 초록빛 숲은 나무의 형태가 제 각각이고 잎사귀의 무리가 이루는 색조가 미묘하게 다르지만

⦁나뭇잎의 색이 온통 푸른빛이라는 공통성으로 인해 통일된 조화로움을 만들어 내고 있음

⦁1970년대 이후 취락구조개선사업이나 농촌주택개량사업 등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건축물에 인공적인 재료와 도장재가 도입되면서 주변 자연환경 색채가 조화되지 않는 자극적인 원색의 색채 사용으로 인해 농어촌경관은 크게 훼손되었음

⦁건축물이나 시설물에 적용된 색채현황을 분석해보면 지역별 자연환경특성과 고유의 장소성이 전혀 반영되고 있지 않으며, 전 국토가 획일적인 경관을 형성하고 있음

⦁고채도의 적색·주황색·파랑색·녹색의 지붕 색채와 시설물의 색채가 뒤섞여 주변의 자연환경을 압도하고 있으며 수준 낮은 경관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음

⦁색채 환경이 우리나라 농어촌 경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색채는 농어촌 경관요소 중 가장 정비와 개선이 시급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음

⦁농어촌 지역의 농어민은 현재의 원색을 선호한다고 판단되는 경향이 있으나

⦁실제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농어민을 대상으로 현황의 색채에 대한 인식과 환경색채에 대한 선호경향을 설문하여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고채도의 여러 원색이 혼재된 현재의 환경색채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고 있으며, 중명도·중채도의 화사한 갈색 이미지를 선호하고 있음

5) 우리 국토의 자연환경색채

(1) 토양 색채 특성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토양의 종류

- 염류토·적황색토·갈색산림토·충적토·퇴적토·화산회토·유기질토의 7종

⦁각 지역에서 채집된 토양을 특성별로 나누어 색채 분석

- 서해안 인근 지역·내륙지역·남해안 인근 지역·제주지역의 토양색채군으로 분류할 수 있음

(2) 수목 색채 특성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산림 기후대

- 온대 북부 산림대·온대 중부 산림대·온대 남부 산림대·난대 산림대의 4가지

6) 주거 공간 색채

⦁주거 공간에서의 색채선택과 표현은 그 폭이 매우 다양함

⦁공간 사용자의 특성과 공간의 기능 및 용도를 잘 파악하고 색채 설정의 방향이나 제한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색채계획이 이루어진다면

⦁색채의 부적절한 선택을 피하며 비교적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음

(1) 거실 및 식당

⦁다양한 시간대에 가족 전체가 사용하고, 때로는 손님에게 제공되어야 할 공간이므로 지나친 개성을 위주로 하는 강렬한 색의 과다한 사용보다는 가족의 품격을 나타내는 색채계획이 바람직함

⦁주조색으로는 일반적으로 집으로의 편안한 느낌을 주는 따뜻하고 밝고 부드러운 색상이 사용됨

- 아이보리·파스텔 색조·채도 낮은 중성색의 밝은 톤 등

(2) 침실

⦁일반적인 개념에서 벗어나는 방식의 색채계획도 가능한 공간 ⦁거실과 달리 거주자의 선호에 맞게 색 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음

⦁부분적으로 강렬한 색을 사용해도 사용자에 따라 무리 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으나, 다만 누워서 보는 천장이나 벽면 전체에 강렬한 색을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음

⦁색채 사용은 2~3가지로 제한하는 것이 좋음

⦁단일색의 명도·채도단계 변화만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3) 자녀실

⦁자녀들은 보통 취침·놀이·학습하는 공간 등의 요구를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 색상으로는 밝고 깨끗한 색이 바람직함

⦁아이들의 선호색인 채도 높은 강렬한 색이 많은 면적으로 선택되는 것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지 못하며 혼란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음

⦁대체로 조용한 배경 속에서 채도가 높은 색들을 아이들이 색상을 즐기기에 알맞도록 장난감·그림 등의 작은 부분에 사용하는 것이 좋음

(4) 서재

⦁작업 성격에 따라 사용되어지는 계열이 달라짐

⦁현대적인 감성이 요구되는 서재일 때는 차가운 계열의 색상이 좋음

⦁전통적이고 깊은 사고를 필요로 하는 성격일 때는 명도가 낮은 파랑·녹색· 빨강 계열이 선택되어질 수 있음

⦁서적 등 대부분의 서재공간을 차지하는 것들이 지니고 있는 색상과 패턴 등을 고려해서 보색대비보다는 단순한 색상계획이 효과적임

(5) 부엌

⦁활동의 폭이 넓은 공간이므로 강렬한 활기 있는 색상의 도입도 무난함

⦁청결한 느낌을 주기위해 작업대 상판의 색은 밝은 톤이나 자연색이 좋음

⦁가구에 스테인리스의 사용이 많거나 무채색의 사용이 많을 경우, 주변은 아주 단순한 색상이거나 높은 채도의 색채가 효과적임

⦁벽면이 어두우면 밝은 수납가구를, 벽면이 밝으면 약간 어두운 가구의 색상을 선택하면 좋음

(6) 욕실

⦁작은 공간으로 사용시간대가 짧다는 것을 고려해서 색상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보이는 것이 중요함

⦁지나치게 강한 색은 사용자의 얼굴을 변색시켜 보이게 하므로 부드럽고 청결한 느낌의 색으로 하는 것이 좋음

⦁단순한 색상일수록 좋으며 타일 띠장이나 데코타일 등으로 주변색상과 함께 장식적 효과를 줄 수 있음

⦁한쪽 벽면이나 바닥 전체에 단순한 그래픽 처리로 독특한 효과를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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