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디자인 분야
1) 환경디자인 분야
⦁인간생활에 필요한 쾌적한 주변 환경 및 공간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디자인
⦁도시환경 및 주거환경을 대상으로 함
(1) 환경디자인 분야
⦁환경을 종합적으로 계획, 설계하는 일
⦁건축디자인 및 실내디자인, 토목
⦁조경디자인 및 환경조형물 디자인
⦁경관, 상업 및 환경조형물 디자인, 경관, 상업 및 전시 공간 디자인
⦁자연물, 사인시스템디자인 등
(2) 환경디자인 목적
⦁기능적, 심미적 측면을 고려하여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색채계획이 중요함
⦁효율적인 작업공간이나 상징적인 효과를 주고자 함
2) 환경디자인의 정의
(1) 환경디자인이란?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계획, 설계하는 일
⦁여기서 환경은 유기체를 물리적으로 둘러싸고 있는 틀이라는 의미로 인간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며, 인간 삶의 조건이자 터전임
3) 환경색채디자인의 기준
⦁물리환경요소의 개별성만을 각각 강조하게 되면, 도시전체의 부조화와 무질서를 초래 하게 됨
⦁따라서 환경요소들의 상호관계성을 이해하여 색채계획을 하는 것이 중요함
4) 환경색채의 분류기준
(1) 관찰 거리 변화에 따른 구분
① 원경색 - 거리를 멀리서 봄
② 중경색
- 개별건축물색을 인식 가능한 거리에서 봄
③ 근경색
- 건축물에 에워싸인 정도의 거리에서 봄
④ 근접색
- 건물, 건재의 재질이 인지됨 5) 전용 면적에 따른 구분
(1) 전용 면적에 따른 구분
① 주조색
- 배색의 기본이 되는 색
- 약60~70%의 면적을 차지하는 가장 넓은 부분의 색
② 보조색
- 주조 색을 보완하는 색
- 약 20~30%면적을 차지하는 색
-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색인 경우가 있음
③ 강조색
- 전체의 기조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강조하는 색
- 분위기에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함
6) 외부 색채계획
⦁주거, 상업, 업무, 문화, 공공 등의 목적을 갖는 건축물의 디자인
(1) 목적
⦁건축물의 기능, 용도를 명확하게 함
⦁주변경관과 조화되는 쾌적한 경관 이미지를 연출함
(2) 배색기준
⦁건축물은 인접한 모든 경관요소(자연경관, 인공경관 등)와 함께 인지되므로 주변 환경과 조화되도록 배색함
(3) 환경디자인 색채계획 및 프로세스
7) 내부색채계획
(1) 목적
⦁공간의 기능, 용도를 명확하게 함
⦁이용자가 쾌적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미지를 연출함
(2) 배색기준
⦁색채의 심리적 작용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공간을 구성하는 조형요소들의 색채조화를 통해 공간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함
(3) 실내 디자인이란?
⦁실내공간에 대한 물리적, 환경적 조건, 실내에서의 인간생활을 위한 기능적, 정서적 조건 등을 고려하여 독창적, 합리적으로 실내공간을 계획하는 작업
(4) 실내 디자인의 영역
⦁주거공간인 집안 내부 공간과 상업적으로 활용되는 공간으로 구분할 수 있음
(5) 실내공간의 기본요소
⦁바닥, 천정, 벽, 기둥, 개구부, 통로, 공감
(6) 실내 디자인 색채계획 프로세스
(7) 예: 공공환경
⦁교통시설: 보도, 육교, 지하도, 교량, 신호등, 톨게이트, 가드레일, 도로표지, 정류장 등
⦁가로시설물은 전체 도시환경 중 강조색에 해당되며, 그 자체가 독립적으로 인지되는 경우 안전성, 식별성 등의 기능뿐 아니라 하나의 오브제로서 도시경관을 결정짓는 요소이기도 함
- 그러나 강조 역할이라 해서 강한 배색으로만 일관해서는 안 되고, 시민들에게 친근감과 즐거움을 주어야 하며, 오히려 소란함, 피로, 지루함을 느끼게 한다면, 이는 색채의 역기능으로 시정되어야 함
⦁도시 가로시설물의 색채는 도시경관과의 통합적 고려 및 지역별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토털 디자인의 개념으로 계획되어야 함
2. 제품디자인 분야
1) 제품디자인의 정의
(1) 제품디자인이란?
⦁제품의 성능은 기본적으로 충족시키되 소비자의 선호도에 부합하는 색채를 적용하여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디자인요소임
(2) 마케팅
⦁제품의 경쟁력과 마케팅측면에서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신규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요소
(3) 목적
⦁최근의 소비자는 감성적인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제품의 용도와 이미지에 부합하는 컨셉을 표현하여 소비자의 만족도와 판매를 증대시킴
2) 배색 기준
3) 색채 필요성
⦁제품의 색채에서 외형은 소비자가 시각적으로 자극을 갖게 하는 중요한 수단
⦁제품 소재는 사용자와 접촉하는 부분으로, 제품과 사용자간의 촉각적인 인터페이스 공간
⦁제품 소재 표면처리의 목적은 완제품의 표면 품질을 향상시킴
⦁제품 표면에 여러 가지 효과를 주어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표면 처리 디자인(컬러, 소재, 표면처리, 가공 기술 등)으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함
⦁제품 디자인의 다양한 색채 및 패턴을 사용하여 제품의 다양성과 고급스러움을 연출함
4) 제품디자인 색채계획 프로세스
⦁제품 디자인 색채계획은 제품의 성격, 시장 상황, 사용 대상자의 유형별로 다르게 접근함
⦁제품 디자인은 실용성, 심미적 감성, 조형적 요소를 모두 갖도록 설계함
3. 시각디자인 분야
1) 시각디자인 분야
⦁시각디자인의 분야의 색채계획은 디자인 결과물의 목적, 전략 등에 부합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함임
2) 시각디자인의 종류와 목적
(1) 아이덴티티
⦁도시, 기업, 상품의 철학, 비전, 전략 등을 상징적, 차별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인쇄물
⦁주로 종이에 인쇄되어 표현되는 그래픽 디자인 결과물을 말함
⦁명시성과 주목성을 확보한 색채디자인은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함
(3) 패키지
⦁주로 평면과 입체로 인쇄되어 표현되는 그래픽 디자인의 결과물을 말함
⦁진열 시, 상품이미지를 명료하게 표현하여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함
3) 인쇄물 색채계획
(1) 인쇄물 색채계획이란? ⦁인쇄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말함
⦁인쇄물 색채계획은 인쇄 색의 원리를 이해하고 목적에 맞는 종이, 레이아웃, 폰트, 그래픽 요소 등 다양한 요소의 조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함
⇒ 종이, 이미지 텍스트, 장식 등의 면적에 따라 위 표와 같은 기능을 함
(2) 인쇄의 이해
⦁CMYK 잉크의 혼합과정을 통해 인쇄를 하면 망점이 보이는 반면, 별 색 인쇄를 하면 망점이 보이지 않음
⦁대부분의 대량 인쇄물은 상업성을 목적으로 하므로 예산과 목적에 맞는 종이선정, 인쇄 색의 범위 등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함
⦁4도 중, 일부 색만 사용하여도 2도 인쇄 또는 3도 인쇄 등으로 인쇄할 수 있음
① 1도 인쇄
- CMYK 중에서 한 가지만 사용하여 인쇄하는 것을 말함
- 동일한 색상이 다양 한 명도 변화로 인쇄됨
- 프로세스 컬러라고 함
② 4도 인쇄
- CMYK 4가지 색을 모두 사용하여 인쇄하는 것을 말함
- 4가지 인쇄색이 망점으로 겹쳐지는 파장을 통해 다양한 색을 구현함
③ 별색 인쇄
- 4가지 기본 잉크 외에 미리 만들어진 별도의 잉크(Pantone 등), 금속재 잉크(은 펄, 금 펄 등) 등으로 인쇄하는 경우를 말
함 - 별색 인쇄는 인쇄비용 증가의 요인이므로 경제성을 고려해야 함
(3) 인쇄물 색채 계획
① 배경색
- 종이 색 자체가 배경색 역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
- 그러나 종이 위에 별도의 인쇄를 하여 배경색의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음
② 레이아웃
- 인쇄화면 전체의 시선흐름을 정리해 주는 역할을 함
- 폰트의 종류, 크기, 색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표현함
③ 그래픽요소
- 도표, 그림, 사진 등의 색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다른 이미지로 표현함
(4) 인쇄의 확인
⦁인쇄 색 감리의 필요성
- 대량인쇄 직전 교정색은 원하는 색이 정확하게 구현되었는지 확인을 하는 과정을 통해 색 구현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임
⦁인쇄 색 감리방법
- 교정 색에서 ‘컬러컨트롤 바’가 함께 인쇄되는데 이 부분의 색의 정확도, 망점의 밀도 등을 통해 인쇄색의 오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음
⦁예: ‘컬러 컨트롤바’에 인쇄된 검은색의 명도가 높아 검정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
- K잉크를 점검할 필요가 있음
- ‘컬러 컨트롤바’에 인쇄된 M(마젠타)의 명도가 높아 M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에는 M잉크를 점검할 필요가 있음
4) 국제항공 특송 회사의 예
(1) 색채계획의 목적
⦁신속한 배달 서비스를 지향하는 기업
⦁로고의 대문자E와 소문자x 사이의 공간에 화살표가 만들어지도록 디자인 하여 빠른 배달 서비스를 내세우는 기업의 속성을 잘 표현함
⦁Fed 와 Ex부분을 서로 다른 색으로 하고, 뒷부분의 색을 바꿔 회사의 서로 다른 배달 업무를 구분함
(2) 슬로건의 의미
⦁Fedex: ‘Federal Express’의 줄임말로 빠르고 신속을 의미함
(3)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선정 기준 및 배색 방법
⦁색의 연상과 상징효과를 바탕으로 대상의 이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색을 적용함
(4) 워드마크 색채 활용
⦁워드마크 색채 활용은 이미지를 어떤 조건에서도 일관된 이미지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함
⦁이미지 왜곡이나 혼란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업무의 특성에 따라 선택 사용함
⦁패턴이나 장식목적을 위한 활용으로 명시성이나 명도대비가 약한 엠보싱 표현 등은 제한적으로 적용함
(5) 그래픽모티브
⦁그래픽모티브는 각종 응용매체에 활용되는 워드마크의 단조로움을 보완하고 특징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의 요소임
4. 멀티미디어 디자인
1)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정의
(1) 멀티미디어 디자인이란?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해서 보이는 동영상, 디지털방송, 온라인게임, 웹 사이트, 휴대폰, 어플, 영화 등 정지되어 있는 시각이미지가 아닌 화면이 전환되면서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것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기본조건으로 하며, 이 조건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심미성을 갖추어야 함
2) NAVER 포털 사이트 예시
(1) 색채
⦁홈페이지 전체 배경색은 White ⦁White와 Green의 배경에 Black 텍스트로 가독성을 확보함
⦁정보전달을 위한 제목, 버튼 등에 고명도 Green을 적용하여 CI 컬러감이 부각됨
⦁광고 및 배너는 자유로운 색을 적용하여 강조함
5. 실내 디자인
1) 실내 디자인
(1) 실내디자인에서의 색채설계
⦁공간 사용자의 생활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 공간의 기능적 요인을 고려하여야 함
⦁잘 계획되고 꾸며진 건축물 공간이라도 색채 설계가 적당하지 못하다면 사람들에게 불쾌감과 실망감을 줄 것임
⦁실내디자인에서 색채는 재료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대부분의 재료가 자신의 고유한 색감으로서 색채를 대신하고 있음
⦁공간사용자
- 색채계획은 결국 인간을 위한 것이고, 인간의 심리적, 생리적 조건과 욕구에 부합되는 색채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2) 공간의 기능 : 주거 공간
⦁편안하고 가정적인 분위기가 가장 선호되기 때문에 이런 느낌을 줄 수 있는 난색이 선호됨
⦁중성이나 흰색 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대조나 난색의 강조를 통하여 따뜻함을 줄 수 있음
⦁서로 연결되어 있는 공간은 톤을 통일하거나 계획된 대조 등을 통해 각 공간을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함
(3) 공간의 기능 : 비 주거 공간
① 음식점
- 식욕은 주변 환경의 색채나 조명에 따라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둡고 차가운 느낌의 무채색 및 파랑, 보라계열의 색은 피하는 것이 좋음
- 일반적으로 식욕을 돋우는 것으로 알려진 빨강이나 주황계열의 색이 많이 사용됨
② 갤러리
- 전시된 작품을 압도하는 색은 피해야 함
- 대부분 흰색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밝은 회색 및 채도가 낮고 밝은 유채색이 사용되기도 함
③ 사무실
- 장시간 근무를 하며 피로를 많이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은 공간이므로 너무 단조롭거나 너무 복잡한 색채계획은 피해야 함
-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색채계획이 필요함
④ 병원
- 밝은 조명과 난색의 색채는 인간의 육체를 자극하게 되므로 회복실 등에 적합함
- 약간 어두운 조명과 한색(녹색, 파랑)은 장기간 입원해야하는 환자에게 적합함
- 수술실에서는 녹색은 혈액 및 조직과의 보색관계로서 의사가 수술할 때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높여주고 눈부심 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