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의 정의
1) 디자인
(1) 디자인(Design)이란?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으로 의장(意匠)이나 도안을 말함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지시하다, 표현하다, 성취하다 의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데시그나레(Designare) 에서 유래되었음
⦁예술적, 상업적, 실용적 목적을 가진 모든 조형 활동을 말함
2) 디자인의 목적과 효과
(1) 질서를 부여하고 통합함
⦁여러 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색채를 적용하고 이미지를 통합하는 효과를 줌 ⇒ 예) 지하철 노선별 색 구분
(2) 심리적 만족감을 줌
⦁심미성, 통일감 등으로 심리적인 만족감을 줌 ⇒ 예) 각종 캐릭터상품, 실내 색채 공간 등
(3) 기능을 명확하게 함
⦁기능에 부합하는 색채를 적용하여 대상의 특성을 부각함 ⇒ 예) 소화기에 적용된 빨간색 등
(4) 개성을 부여함
⦁여러 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색채를 적용하고 이미지를 통합하는 효과를 줌 주위와 다른 색채를 적용하여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함 ⇒ 예) 기업의 아이덴티티 컬러 등
3) 디자인의 요건
(1) 합목적성
⦁어떤 목적을 이루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성질로서 조형물의 실용성이나 효용성 등을 말하는 것
(2) 심미성
⦁합목적성과 반대의 개념으로서 아름다운 성질을 뜻함
⦁장식적 요소뿐만 아니라 조형미, 기능미, 색채미 등의 광범위한 개념
⦁개인의 주관적 느낌과 민족
⦁국가가 공감하는 아름다운 느낌이기에 대중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스타일이나 유행의 아름다움 등 매우 다양하기에 디자인 대상에 따라 상이하게 다루어져야 함
(3) 경제성
⦁대량 생산의 경우에는 경제적인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가공, 조립 등 생산 공정의 모든 부분을 고려해야 함
(4) 독창성
⦁현대디자인에서 강조되어야 할 부분
⦁기업에서 자사의 제품을 원래 디자인을 토대로 조금씩 개량하거나 과거의 작품을 현대적으로 재조명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모방 행위는 디자인으로서의 가치가 없는 것
(5) 질서성
⦁디자인의 다양한 요건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각각의 요건들을 조화롭게 유지시키는 것을 말함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디자인은 질서이다’라고 비유하기도 함
4) 디자인 분야
5) 디자인 분류
6) 디자인 방법
7) 아이디어 발상법
(1) 브레인스토밍 법
⦁비판하지 않아야 함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환영해야 함
⦁질 보다는 양을 중요시해야 함
(2) 마인드맵 법
⦁연상된 키워드를 설정하고 테마를 연결시켜 컨셉을 구하는 방법
(3) 체크리스트 법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항목을 나열한 후 검토하는 아이디어 구상법
(4) 시네틱시 법(유추법)
⦁새로운 사고 방법으로 관련 없어 보이는 2개의 요소를 한 개로 조립하는 과정으로 아이디어를 구하는 방법
(5) 입, 출력 법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입출력 관계로 규명해가면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
(6) 고든 법
⦁컨셉 또는 키워드만 가지고 집단적으로 진행하여 아이디어를 구하는 방법
⦁브레인스토밍은 의견을 좁히지만, 고든법은 사실이 아닌 것을 다양한 것으로 구상화하는 방법
8) 디자인 용어
(1) 리 디자인
⦁기존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
(2) 바이오 디자인
⦁자연의 법칙을 바탕으로 새로운 유기체 디자인
(3) 베이직 디자인 ⦁기초, 조형요소로 창조능력을 높이는 디자인
(4) 반 디자인 ⦁너무 다 똑같거나, 좀 더 정신적인 것에 집중하자는
뜻 ⦁소비지향적인 디자인을 반대하는 대사와 장애인과 제 3세계를 위해 디자인하는 메시지를 내 포하고 있음
(5) 시스티매틱 디자인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디자인을 말함
⦁‘정보수집 → 분석 → 종합평가 → 피드백’ 과정을 거침
(6) 어고노 믹스 디자인
⦁정서적,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인간중심의 디자인
(7) 에고노 믹스 디자인
⦁‘Ego(자아)+Economy(경제)’를 바탕으로 디자인 된 것
⦁개성을 중시하는 신 소지자들의 감성을 공략하는 개성주의 디자인 ⇒ 예) 주문해서 만드는 제품, 매니아층
(8) 에코디자인, 그린 디자인
⦁환경 친화 디자인을 말함
⦁재활용, 재사용, 분해 가능한 디자인
(9) 오가닉 디자인
⦁유기적 디자인
⦁2차 세계대전 이후 새로운 재료와 성형법으로 가능해짐
(10) 유니버셜 디자인
⦁모든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
⦁‘모두를 위한 설계(Design for All)’라고도 함
(11) 크래프트 디자인
⦁수공예디자인
⦁전통적인 수공예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디자인한 제품들
(12) 컬처 디자인
⦁버네큘러 디자인
⦁풍토적, 향토적인 뜻을 가진 에스닉 디자인
2. 색채 디자인 사
1) 조형예술사의 이해
(1) 구석기 시대
⦁동굴 벽화, 문자 발명, 부족 문화
⦁주술적, 종교적인 성향의 활동
⦁카본 안료, 광물 안료(무기 안료), 동물의 피(유기 안료)
⦁색채 경향: 황토의 황색, 산화철로부터 붉은색, 목탄의 검은색, 동물 피의 검 붉은색
(2) 이집트 시대
⦁태양신 숭배: 강한 난색, 지역적 특색
⦁상징성이 강한 상형 문자
⦁3가지 시점 사용
⦁색채 경향
- 천연염료, 식물과 동물의 뼈(검정색), 사프란 꽃(노란색), 비소(빨간색), 남색(쪽 풀), 녹색
(3) 그리스, 로마 시대
⦁본격적인 서양양식의 시작
⦁인간중심으로 민주성, 합리성 철학추구
⦁고상한 단순함과 격조 있는 장엄함
⦁건축양식: 이오니아식, 토란트식, 도리스식
⦁신전, 조각 등의 대리석 작품
⦁색채 경향
- 제한적인 색채사용, 붉은 점토
2) 중세 디자인 사
(1) 중세
① 초기 기독교 시대의 미술
- 중세 미술의 시작
② 비잔틴 문화의 미술
- 중세미술의 황금기 - 화려한 색채와 장식성
- 모자이크의 황금기
③ 로마네스크 미술
- 문맹지를 위한 아름다운 성서 미술
- 프레스코와 템페라 기법을 사용한 벽화 발달(힘찬 터치와 대담한 채색법)
④ 고딕미술
- 건축의 발달과 중세 미술양식의 완벽한 구현
- 고딕양식은 중세의 모든 미술 양식의 가장 완벽한 구현
- 수직의 청탑 사원(사원건축)
⑤ 르네상스 - 인간은 만물의 척도, 인간중심의 미술
- 초상화 등장, 원근법
- 사실적 표현과 깊이감(명암을 살려서 그렸다)
- 스푸마토 색조는 차분하고 가라앉은 색조와 함께 자연스러운 명암표현
- 선이나 경계 없이 윤곽을 뿌옇게 면 처리하였음
- 색채 경향 ▸노랑 기미의 빨강(폼베이 빨강), 중간 톤의 갈색, 보라, 청록, 금색 등의 깊이 있고 풍부한 색채
3) 근대 디자인 사(산업혁명 이후)
(1) 미술공예운동
⦁19세기 영국에서 존 러스킨의 영향을 받아 윌리엄 모리스에 의해 건축과 공예 중심으로 전개된 운동
⦁18C영국 산업혁명의 대량생산으로 인해 기계로 생산된 제품의 질이 현저하게 낮아지게 되어, 대량생산에 의한 기계적 생산을 부정하고 수공예로 되돌아 갈 것을 주장한 미술운동
⦁고딕양식을 추구하고 식물문양을 응용한 유기적이고 선적인 형태를 사용했음
⦁민중을 위한 예술을 실천하고자 했으나, 결국에는 소수인을 위한 예술이 되었음
- 부유층의 사치를 위한 예술로 전락하고 말았음
(2) 사실주의
⦁19C 중,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예술사조로서, 낭만주의와 이상주의의 반동
⦁아름다운 모습이 아니라 그 사실 자체, 지극히 현실적인 작품으로 사실주의를 주장하였음
⦁‘눈에 보이는 것만 그려도 아름답다’
⦁색채 경향 - 갈색, 황토색, 베이지, 검정색 등 사실 표현을 위한 비개성적인 색채 사용
(3) 아르누보
⦁1890년 경, 벨기에에서 시작되어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과 미국에 이르기까지 유행을 일으킨 장식예술 및 조형예술의 지배적 예술양식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 운동의 영향을 받았음
⦁장식적 스타일을 중시한 국제적인 미술사조
⦁꽃, 물결양식과 같은 곡선미의 식물을 모티브로 하였음
⦁색채경향
- 인상주의의 영향으로 다채로운 색상과 밝고 부드러운 파스텔 톤을 사용함
⦁네덜란드의 데스틸, 독일의 유겐트스틸, 오스트리아의 센세이션 등에 영향을 끼쳤음
(4) 유겐스틸
⦁독일식의 아르누보
⦁프랑스의 아르누보보다 중후함
⦁식물적인 요소를 주제로 하여 곡선의 변화와 율동적 패턴에 의해 추상화 및 양식화된 점이 특징임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함
⦁사물의 존재성을 이차원의 ‘타블로’로 재구성을 하고자 함
(5) 큐비즘
⦁입체파
⦁사물의 존재를 대상 분할하여 재구성하였음
⦁다채로운 색채를 사용하였음
⦁개성 넘치는 형태(20세기 야수파와 함께 창의적인 예술경향)
⦁르네상스 이후 서양 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 다채로운 색채를 사용한 순간적인 현실묘사를 지양하였음
⦁야수파의 주정적인 표현을 폐기하는 대신 시점을 복수화 하고 색채도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시켰음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사물의 존재성을 이차원의 ‘타블로’로 재구성하고자 하였음
(6) 독일 공작연맹
⦁독일의 미술, 공업, 수공예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규격화된 기계생산품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 단체
⦁1907년 독일의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결성되었음
⦁근대사회에서 기계화를 적극 인정하여 이제까지의 신공예 운동보다 더 진보하였음
⦁제품의 규격화, 양질화를 이루었음
(7) 구성주의
⦁1920년대 ~1930년대, 러시아에서 일어난 추상주의 예술운동
⦁말레비치, 로드첸코, 엘리시츠키 등에 의해 일어난 조형운동
⦁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아방가르드 운동의 하나
⦁모더니즘 안에서 모더니즘의 대표
(8) 데스틸
⦁독일의 표현주의, 러시아의 구성주의와 함께 출현함
⦁네덜란드의 데스틸은 몬드리안, 데오 반 도스버그, 반톤게를로, 우아트 등이 참여한 것
⦁새로운 기계시대의 상징으로 ‘기하학적인 형태가 기능적인 것’ 이라는 기능주의 철학을 대두시켰음
⦁추상회화의 수평과 수직으로 이루어진 단순화 된 평면구성을 회화의 영역을 넘어 건축, 공예, 그래픽 디자인에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를 부여한 운동
⦁입체파와 추상주의 미술을 주 축으로 구성된 예술단체의 명칭
(9) 바우하우스
⦁1919년, 윌터 그로피우스를 중심으로 독일의 바이마르에 설립된 조형학교
⦁독일 공작연맹의 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창작과 공학적 기술의 통합을 목표로 삼은 새로운 교육기관
⦁현대 건축, 회화, 조각, 디자인 운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음
⦁어떠한 제한도 없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운동
(10) 아르데코
⦁아르누보의 뒤를 이어 1920년대 ~ 1939년대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전파되고 유행된 양식
⦁기능적인 단순한 미와 기계적·대칭적·기하학적 직선과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이미지를 나타냄
⦁공업적 생산 방식을 미술과 결합시켜 기능미를 추구하였음
4) 현대 디자인 사(1차 세계대전 이후
) (1) 다다이즘
⦁1차 세계대전(1914~1918)말엽부터 유럽과 미국의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다다’라고도 함
⦁조형예술뿐만 아니라 넓게는 문학, 음악의 영역까지 포함
⦁‘지금까지는 모두 가짜다’라고 말하고 허탈함을 표현함
⦁자유로운 형태의 예술과 예술에 있어 자유로운 정신적인 측면을 새롭게 표현함
(2) 초현실주의
⦁1차 세계대전 직후인 1919년부터 2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까지의 약 20년 정도 기간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화, 예술운동
⦁무의식의 힘, 꿈꾸는 듯 한 합리주의 운동
(3) 미래주의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역동성, 약동감, 운동감을 강조하였음
⦁기계예찬, 스피드 감, 운동을 위한 시간의 요소를 도입하려고 시도하였음
⦁색채경향
- 미학적으로 차가운 금속색과 하이테크한 소재의 색채를 사용하였음
(4) 미니멀리즘
⦁최소한의 예술세계를 단순, 최소화하고 간결한 색채를 사용하였음
⦁색채경향 - 검은색의 단색, 금속색 등의 절제된 단아함과 극단적인 간결성을 표현하였음
(5) 팝아트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 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매스미디어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 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음
⦁대표적인 작가인 앤디워홀은 실크 스크린이라는 대량 복제가 가능한 인쇄 방법을 이용하여 반복적 이미지를 보여 주었으며, 대중적 이미지뿐만 아니라 공포의 이미지로 사용하였음
⦁대중적, 상업적, 상징성을 나타냈음
⦁색채경향
- 원색적인 색채를 이용하여 실크스크린 기법의 작업을 시도했음 (6) 옵아트
⦁옵아트1960년대, 미국에서 일어난 추상미술의 한 동향으로 옵티컬 아트의 약칭임
⦁인간의 시각적, 심리적 효과로 착시현상을 말함
⦁다이나믹한 빛, 색, 움직임의 가능성을 추구하였음
⦁색채경향
- 명도 대비, 색상 대비, 색채의 긴장상태를 유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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