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색의 방법
1) CCM(Computer Color Matching)
⦁소프트웨어와 정밀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색을 자동 배색하는 장치
⦁장점으로 조색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비용이 절감되며 주변색의 색채 변화를 예측할 수 있음
⦁정확성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
2) 육안 조색
(1) 육안 조색
⦁조색자의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원색을 혼합해서 원하는 색상으로 조합하는 것
⦁색의 3속성에 대한 정도와 차이·방향 등을 주의하여 조색
(2) 측적각
⦁50㎝ 정도의 거리에서 45° 또는 90° 각도에서 검색
(3) 측정광원
⦁일반적으로 D65광원(가시스펙트럼 상의 모든 색상들이 가장 균일하게 보이는 빛)을 기준으로 함
⦁색채 지각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육안 상으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광원
3) 환경 및 조색작업 시 주의사항
(1) 환경 및 조색작업 시 주의사항
⦁환경 색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표준광원이 내장된 라이트 박스 (light box)에서 검사함
⦁낮은 채도에서 높은 채도 순으로 검사함
⦁직접적인 직사광선에서 육안 검색은 피함
⦁물기가 완전히 건조되었을 때 제시 색과 겹쳐서 확인함
⦁캔트지에 색을 칠할 때는 한 방향으로 칠함
⦁동일 색상을 오랫동안 응시하지 않음
⦁색상의 비교할 면적을 동일하게 함
⦁한 번에 많은 양을 혼합하지 않음
(2) 육안조색의 단점
⦁사람의 시 감각으로 조색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차이와 오차가 심할 수 있음
⦁정밀도가 떨어질 수 있음
4) 조색
(1) 조색
⦁수치데이터를 이용하거나 주어진 색 표를 가지고 색을 만드는 것
⦁‘육안조색’과 ‘컴퓨터 컬러 매칭(CCM)’ 방법이 사용됨
⦁조색 시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함
⦁색을 섞을 경우 사용하는 원색의 종류는 다양하고 넓게 형성할수록 좋음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거나 주어진 색 표를 가지고 평가를 해야 함
⦁조색 후 기준 색과 시료 색상과의 색상 비교 시, 표준광원이 내장된 라이트박스를 활용하여 단시간 내에 비교 활용해야 함
⦁비교 색상과의 면적 대비도 고려해야 오차 줄일 수 있음
⦁조색 시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함
① 조색사가 색료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조건
- 착색의 견뢰성(물리 환경적인 견디는 성질)
- 다양한 광원에서의 색채 현시 - 작업공정의 가능성
- 착색 비용
- 착색될 물질의 종류
⦁기준광원을 명시해야 함
⦁광택이 변하는 조색의 경우 광택기를 사용함
⦁결과의 검사는 3인 이상이 같이 하는 것이 좋음
⦁CII(Color Inconstancy Index, 색변이 지수)란?
- 광원에 따른 색채의 불일치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 (2) CCM(Computer Color Matching)
⦁소프트웨어와 정밀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색을 자동으로 배색하는 장치
⦁기준 색에 대한 분광 반사율 일치가 가능함
⦁정밀한 조색을 실현하기 위한 컴퓨터 장치를 이용함
⦁정밀 측정하여 자동으로 구성된 컬러런트를 정밀한 비율로 자동 조건 공급함
- 색을 자동화하여 조색하는 시스템으로 일정한 품질을 생산할 수 있음
⦁원가 절감됨
⦁조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
⦁소재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줌
⦁다품종 소량에 대응 고색의 신뢰도를 구축하고 컬러런트 구성이 효율적임
⦁분광 반사율을 기준색과 일치시키므로 정확한 아이소머리즘(무조건등색)을 실현할 수 있음
⦁육안 조색보다 감정이나 환경의 지배를 받지 않음
(3) 아이소머리즘(무조건 등색
) ⦁분광 반사율이 일치하여 어떤 조명 아래에서나 관찰자가 보더라도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
(4) 육안 검색
⦁조색 후 정확하게 조색이 되었는지를 검사하는 것
⦁육안조색과 같은 조건하에서 시행함
⦁검색 시 직사광선을 피하고 환경색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함
⦁유리창·커튼 등의 투과광선을 피함
⦁마스크는 광택이나 현광이 없는 무채색이 좋음
⦁측정각은 대상물과 관찰자의 각이 45°가 적합함
⦁측정광원이 100LX, 광원은 D65, 광원C를 사용함
⦁비교하는 색의 면적은 눈의 각도가 2° 또는 10°로 함
⦁시감측색의 표기는 한국산업규격KS의 먼셀기호로 표기함
⦁조명의 균제도는 0.8 이상이어야 함
⦁육안 검색 시, 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광원의 연색지수’ 2. 10색 상환 색조표
1) 10색 상환 색조표
(1) 무채색 = Black + White + 버밀리언+ 미들옐로우 (소량첨가)
4) 적군색 알기
⦁카민(R)
- 비리디언
⦁버밀리언(YR)
- 셀루리언블루 or 코발트 블루
⦁미들옐로우(Y), 레몬옐로우(Y)
– 코발트 바이올렛
⦁라이트그린(GY)
– 머브
⦁비리디언(G)
– 카민 or 마젠타
⦁셀루리언블루(BG)
– 카민
⦁코발트블루(B)
– 버밀리언
⦁PB
– 버밀리언 +미들옐로우
⦁머브(P)
- 라이트그린
⦁마젠타(RP)
- 라이트그린 or 비리디언
5) 조색표 레시피
⦁고채도
- Main 색상 (+ 친구 또는 main 색상)
⦁중채도
- Main색상 + 친구 + 친구의 친구 + Black + White
⦁저채도
- Main색상 + 친구 + 친구의 친구 + 적군색 + Black + White
- 채도가 높은 고채도일수록 원색(기본색)에 가깝다. 저채도는 검정 또는 흰색이 섞여 탁해진 색을 의미하며 이때, 어둡고 밝은 명도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채도를 떨어지게 할 때는 옆 옆 색을 추가함
⦁채도를 더 떨어지게 할 때는 적군색을 추가함
⦁채도를 높일 때는 main색에 주변색을 추가함
⦁명도
- White는 빛의 역할을 함
- 밝은 색(White)을 추가하면 명도가 밝아짐
- 어두운 색(Black)을 추가하면 명도가 떨어짐
⦁조색 시, 색상·명도·채도 중 채도를 먼저 바라봐야 함
⦁R/ltgy와 R/dp를 조색하려면?
- 색채계획 : 색상환 색조표를 먼저 그려봄 - 저채도부터 조색함
- 채도가 높은 고채도일수록 원색(기본색)에 가깝다. 저채도는 검정 또는 흰색이 섞여 탁해진 색을 의미하며 이때, 어둡고 밝은 명도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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